삼정, 사독, 오악, 육부, 사학당, 팔학당, 오성, 육요, 12궁.

三停(삼정)

  1. 얼굴 삼정

    • 이마 발제부터 눈썹 아래부위까지를 상정(上停)이라하고,
    • 눈썹 아래에서 준두 까지를 중정(中停)이라 하며,
    • 준두에서 턱인 지각까지를 하정(下停)이라 한다.
  2. 몸체 삼정

    1. 턱 끝에서 배꼽까지를 상정이라 하고,
    2. 배꼽에서 무릎 위까지를 중정이라 하며,
    3. 무릎에서 발바닥까지를 하정이라 한다.
    • 상정은 조상덕 등을
      (부모, 스승, 조상덕)
    • 상정운은 15~34세까지 본다.
    • 중정은 인복을 ... (인생의 중년운세와 역량및 인복과 친교)
    • 35~50세까지 본다.
    • 하정은 수하관계의 복을 나타낸다
      (말년운세와 애정, 주거운과 수하관계의 운이다.)
    • 51~70세까지를 본다.
    • 삼정은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야 좋다. 삼정이 불균등하여 균형이 무너지면 수명에 지장이 있고 기구한 인생에 곡절이 많으며 고독과 좌절을 겪는다.
  3. 삼정/사독
  4. 상정

    1. 상정은 이마를 주로 보되 산근과 인당을 살피고 눈을 중요하게 본다.
    2. 이마가 넓고 깨끗하고 두실하면 天人地 중 하늘의 이치를 보는 거와 같다. 조상과 부모의 은혜를 입었는지를 보는 것이며 초년 운과 가정, 학교의 배움까지도 알 수 있다.
    3. 여기에 산근이 좋고 눈의 안신(眼神)이 빛을 발하면 지능이 좋아서 원하는 만큼 학문을 이루며 소년시기에 이름을 내기도 한다.
    4. 이마가 좁거나 발달하지 못하고 요철로 인하여 울퉁불퉁하고 결함이 있으면 부모덕이 부족하고 인연이 약하며 가정과 학교교육이 부족하여 智力이 약해 인격 형성이 늦어지기 쉽다.
    5. 상정은 초년을 보는 단초이므로 이마가 좁거나 부실하고 눈썹까지 부족하면 초년이 파란만장하다.
    6. 상정을 삼등분하면 이마상부와, 이마중부, 이마하부로 나누며
    7. 이마상부는 도덕심, 윤리성, 상상력, 추리력, 창조력의 여부를 나타낸다.
    8. 이마중부는 기억력, 판단력, 상식적사고 등을 나타낸다.
    9. 이마하부는 관찰력, 지각능력, 계산력, 적극성과 소극성을 나타낸다.
    10. 삼정중 상정이 하정보다 넓고 길면 길상인데 적절해야 貴한 상이다.
    11. 상정보다 하정이 길면 분란의 상으로 이루는 것 없이 바쁘기만하고 박정하여 인고가 있다.
    12. 상정이 발달한 사람은 정치가, 실업인, 학자, 철학자, 종교인 등으로 사회지도층이 많다.
  5. 중정

    1. 중정은 코를 중심으로 하며 관골과 눈썹과 인당을 참작하여 판단하되 눈을 중요시함은 상정과 같다.
    2. 중정은 평생의 역량을 가장 크게 나타내는 시기로 인생의 황금기인 중 장년기 이다.
    3. 코가 살이 많고 길고 높고 수려하면 매사 적극적이며 의욕이 넘치고 왕성하여 목적을 이루며 재복도 많고 건강 장수한다.
    4. 여기에 관골이 솟아 풍성하면 코를 보필하는 격이 되어 영향력이 커진다.
    5. 중정은 人의 부위로 코가 너무 높으면 주변의 무시를 받게되어 외로워지고 협조를 받지 못해서 재물에 손해가 발생한다.
    6. 코뼈가 옆으로 퍼지면 심성이 강하여 분을 참지못해 난폭한 기질을 가지며 중년에 가정 분란으로 인하여 외로워진다.
    7. 삼정중 중정이 짧으면 운명적으로 고비가 많고 또한 천한 인생을 살기가 쉽다.
  6. 하정

    1. 하정은 지각과 양쪽의 시골을 관찰하고 인중과 눈을 중요시 해야한다.
    2. 地의부위로 말년과 손아래 사람과의 운세를 나타낸다.
    3. 하정이 풍부하고 입이 크고 입술이 두툼하면 말년이 안정되고 효도 받으며 부동산의 이익과 재의 축재도 따른다.
    4. 턱이 튼실하고 탄력이 있으면 부부애가 남다르며 포용력과 이해심이 있어서 수하를 잘 거느리며 주거안정 및 복이 많다.
    5. 입이 작고 턱이 가늘거나 하정이 짧으며 턱이 뒤로 물러나 있으면 자녀 덕이 없고 부하 덕이 없으며 정이 메말라서 외로워지고 가난해지기 쉽고 외로워지고 천해지니 턱은 풍부하고 여유로워야 좋다.

사독(四瀆)

사독은 四水라 하여 사방으로 물이 잘 흐를 수 있어야 함을 중시하고 얼굴 부위 중 흐름이 있는 깊은 곳을 사독(四瀆)이라 한다.

기운이 흐르는 (눈)을 하독(河瀆)이라하고,

숨이 흐르는 (콧구멍)을 제독(濟瀆)이라하며,

소리가 흐르는 (귓구멍)을 강독(江瀆)이라 하고,

음식에너지가 흐르는 (입)을 회독(淮瀆)이라 한다..

사독은 물이 잘 흐르도록 생겨야 하는데

사독이 잘 통하려면 人中이 깊어 선명하면서 위는 좁고 아래는 넓으며 길게 모양을 갖추어야 최상이며, 이 경우 자손이 번영하고 질병이 없고 재물을 모으며 수명이 길어진다. 四水가 잘못 흐르면 자손과 인연이 막히고 수명이 짧고 재산을 이루지 못하고 고생한다. 사독의 구멍은 넓고 깊어야 하며 눈은 길고 코는 크며 귓구멍은 넓고 깊어야 하고, 입은 크고 방원하며 치아와 입술이 튼튼해야 한다.

삼정/사독
  1. 河瀆하독

    하독은 눈을 말하며 큰 강이나 호수로 보아 흐름과 깊이를 알아보는 중요한곳이다.

    강은 깊게 흐르고 빠르게 흘러야 고임이 없어서 운명이 침체됨 없이 흐르는 것이다.

    • 물길은 가늘어야 유속이 빠르고 강은 깊어야 하고 눈은 길어야 상격이다.
    • 눈을 호수로 보아 수정같이 맑고 아름다워야 하고,

    해와 달이 빛을 내듯 발하며 반짝여야 좋다.

    눈은 운명의 비율이 높은 곳이어서 아무리 잘생기고 좋아도 흐리거나 좋지 않으면 모두가 무용지물이다.

    타 부위가 나빠도 눈이 빛을 발한다면 강한 운세로 복록이 오래간다.

    눈이 깊으면 정이 깊고 장수하며 가늘고 길면 귀하고 광채가 있으면 더욱 총명하다.

  2. 濟瀆제독

    제독은 코가 물길이니 콧대가 굵고 길어야 하며 코끝 준두가 풍원해야 물이 힘차게 흘러 큰호수로 모이는 형국이 됩니다.

    • 콧대가 솟거나 울퉁불퉁하며 코뼈가 솟으면 물길이 방해를 받는 형국이라, 인생길에 방해가 많아져 인생여정에 파도가 있고 급물살이 생깁니다.(재물이 손상되고 돈이 모이지 않는다.)
    • 콧구멍이 크면 호수바닥에 난 구멍이라 재물이 새어 나간다.
    • 콧구멍이 작으면 작게 난 구멍으로 재물이 적게 새거나 흐르다가 가끔 막힘이 있다. 그러므로 재물의 들고 나감의 조화가 깨져 손재가 따른다.
    • 코는 힘차고 막힘이 없어야 재물의 소통이 잘 이루어 진다.
  3. 江瀆강독

    강독이라 함은 귀를 큰호수나 물길로 보아 귀구멍은 크고 깊어야 하며 귀의 윤곽이 뚝방이라 크고 두텁고 단단해야 호수와 물길의 보전력이 좋다.

    • 윤곽이 좋으면 가업이 보전되며 편안하다.
    • 귀는 주로 얼굴의 정면과 멀리 떨어져 있어서 깊은 수로와 같아서 음덕을 나타낸다.
    • 귀는 깊은 수로의 음덕 음기로써 눈썹과 관골에 기운을 보태어준다.
    • 귀는 조상으로부터 내려진 깊은 수로인지라 근본 음덕과 관련이 있습니다.
    • 귀는 크고 두터우면 총명해 좋은 격으로 본다.(지혜의 폭과 유무를 본다.)
    • 귀의 기색은 그때 그때의 운과 건강을 알수 있다.
  4. 淮瀆회독

    회독이라 함은 입을 큰 물길로 보고 모든 뱃길을 여는 선착장과 같다.

    선착장이 크고 정박과 출항이 분명해야 하듯이 입술이 선착장이라 크고 튼실 해야좋으며 구각이 야물어야 보호감이 좋다.

    • 입은 모가 지고 넓으며 입술이 잘 정합 되어야 길격이다.
    • 윗입술이 아랫입술보다 넓거나 좁아도 안 되며 이와 상반된 부정합이면 흉한상으로 봅니다.
    • 입술이 다물어 지지 않는다면 재산의 손실이 자주 있다.
    • 입은 치아와 함께 인생의 수확으로 배를 붙잡아두는 독크(dock)와 같아서 재물의 결과, 건강의 결과을 알려주는 말년운을 암시해 운명적으로 중요하다.

오악 육부 (五嶽 , 六府)

오악을 양으로 본다면 육부를 음 이라할 수 있어 여정을 헤쳐나감에 있어서 오악이 앞장서서 헤쳐 나가면 육부는 뒤에서 힘과 도움이 되어 주는 것이다.

오악 육부 (五嶽 , 六府)
  1. 五嶽 (오악)

    五嶽이란 얼굴 부위에 있는 다섯 개의 봉우리를 일컫는다.

    1. 中嶽은 코로 嵩山숭산 이라하며,
    2. 南嶽은 이마로 衡山형산이고.
    3. 北嶽은 턱으로 恒山항산이라하며,
    4. 東嶽은 오른쪽광대뼈로 泰山태산이고,
    5. 西嶽은 왼쪽광대뼈로 華山화산이다.

    얼굴에 산의 요세가 잘 발달하여 형성이 좋으면 골격구조가 좋다는 것이고

    건강과 성공 안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 오악에도 중심이 있으니 중악으로 코이며 가장 중(重)하고 골격과 척추의 건장함을 보는 것이다. 하지만 중악이 고봉(高峰)으로 너무 높으면 평생 고독하며 성공하기 어려우므로 길상이 아니다.
    • 중악의 코에 뼈가 튀어나오면 살이 적어 고생만 하고 얻는 것이 적다.
    • 五嶽이 모두 낮아서 뼈가 가볍고 살이 많으면 사업성이 떨어지고 활발치 못해 사업운명이 길지 못한다.
    • 오관이 좋아도 오악중 어느 하나가 제대로 선것이 없으면 강산이 두번씩 변하도록 즉, 20년이상 풀리지 않을 것이다.
    • 오악은 산의 형상이요 사독은 물의 형상이니 산좋고 물좋으면 완전한 구조요 상격이라 하겠다.
    • 산이 높은데 물이 맑지 않다면 마음속에 탁함이 있어 사업이 어둡거나 실속을 잃어 실패가 많으며 운세가 좋을 수 없다.
    • 그러므로 눈이 탁하면 남을 부리는 위치에 서지 못한다.
    • 남자의 경우 중악이 오른쪽 동악과 왼쪽 서악의 기세를 받으면 위세가 크고 재물이 풍성하다.
    • 남악과 북악은 서로 마주보듯 응해야 오악의 조화가 이루어져 귀하며 오랜 복록을 갖는다.
    • 남악은 삶을 추구하는 방향이 이상과 꿈이 되며 귀천이 된다.
    • 북악은 삶속에 情이 있고 현실적문제인 금전운과 인복이 된다.

    오악속의 삼첨(五嶽속의 三尖)

    오악중의 삼첨이란 얼굴 다섯개(중악,남악,북악,동악,서악)의 산중에서 코, 이마, 턱 이 뾰쬭하게 솟은 것을 의미한다.

    • 코가 뾰쪽하면 중년이 흉하고,
    • 이마가 뾰쪽하면 초년에 재앙이 많으며,
    • 턱이 뾰쪽하면 말년이 고독하고 거처가 불안하다.
  2. 六府(육부)

    육부는 얼굴 중요 골격의 선천적 우열로서 재물의 운용능력과 저장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1. 상2부:천창상부로 일각, 월각을 포함한다.
    2. 중2부:관골중부로 관골옆의 명문에서 부이(附耳)까지이다.
    3. 하2부:지고하부로 옆턱 시골, 턱인 지각, 수성옆부위인 지고를 포함한다.
    • 오악을 통해서 인생 여정을 헤쳐 나가야한다면, 육부는 헤쳐나갈 수 있도록 외부에서 도움주는 힘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 오악육부가 좋다면 적은 노력으로 성취하며 성공하는 것이다.
    • 육부는 뼈가 살아있고 살집이 두툼하여 얼굴 전체가 꽉찬듯하면 평생 부(富)를 누리고 귀하다.
    • 육부가 황색으로 맑게 보이면 현재의 금전 유통과 사업이 원할함을 알수있다.
    • 육부의 천창골이 꽉 차면 재록과 복록이 있다.
    • 육부의 관골이 풍부하면 권록이 많다.
    • 육부의 지각이 넓고 풍요하고 윤택하면 큰 포대와 전토(田土)를 갖는 복(福)이 있다.
    • 육부중 어느 한 곳에 결함이 있다면 강산이 두 번지나도록 즉, 20년이 실패의 운명에 있는 것이다.

사학당 / 팔학당(四學堂, 八學堂)

사학당과 팔학당은 총기와 재주, 지혜를 주로 보면서 부수적으로 일생의 성취를 보는 곳이다. 사학당으로 관운과 벼슬길의 소재 여부를 볼 수있고, 팔학당으로는 일생의 행복과 수명, 심성과 품덕을 볼 수 있다.

사학당 / 팔학당(四學堂, 八學堂)
  1. 사학당 (눈, 이마, 앞니, 귓구멍)

    1. 관학당(官學堂)

      관학당은 눈(眼)으로 관직에 관한 것을 주로 나타낸다.

      눈이 길고 맑으면서 눈 꼬리선이 길고 눈동자 흑백 구분이 분명하여 일을 접했을 때 눈에 광채가 나며 지혜가 발동하면 문장에 능하고 관직에 높이 오를 수있다.

      학당중 가장 중하여 눈에 빛이 없거나 혼탁하거나 하자가 있으면 학당의 구실이 허명에 그쳐 모든 공이 무너진다.

    2. 녹학당(綠學堂)

      녹학당은 관직의 유무를 보는 곳으로 이마를 일컫는다.

      이마에 흠이나 상처 등 하자없이 높고 넓으면서 윤택하면 관록이 많고 관운이 좋아 일생에 직분과 재물이 보장되고 수명도 길다.

    3. 내학당(內學堂)

      내학당은 언어의 덕(德)으로서 앞치아(대문이)가 반듯하고 윤기있게 빛나면 충(忠)과 신의(信義)가 있어 큰 인물로 대의에 따라 대업을 이룬다.

      반대로 앞치아가 삐뚤거나 사이가 벌어지거나 크기가 서로 다르거나 색이 변하면 성실함의 결여와 학문에 대한 열성 부족으로 학문의 결과가 없고 신의가 없어서 실패가 따르고 결과가 항상 미진하다.

    4. 외학당(外學堂)

      외학당은 귀의 앞면과 관골의 옆부분인 명문(命門)으로 외교와 사교에 능함과 명예의 유무, 직위의 높고 낮음을 나타낸다.

      이곳이 윤택하고 풍요로우면 사회적으로 견문과 격식에 있어 여러 부류와 능히 친교하며 학문으로 명성을 얻을 수있다.

      반대로 이곳 명문이 함몰 되거나 메마르면 둔하고 어리석어 허명에 그친다.

  2. 팔학당

    1. 고명학당(高明學堂)

      고명학당은 두상을 보는 것으로 이골(귀뼈)이 솟고 크며 둥글고 원만하면 상격(相格)이고, 반대로 머리가 뾰쪽하게 솟고 한쪽으로 편삭되어 있으면 어리석은 면이 많아 격이 떨어진다.

    2. 고광학당(高廣學堂)

      고광 학당은 이마 전체를 말하나 특히 사공의 양 옆뼈가 솟고 윤택하면 상격이고 학문 완성도가 뛰어나 인품이 고매하다.

      이마가 낮거나 함몰 되거나 요철이 있거나 주름이 있어 어지러우면 학당의 격이 낮아 천한 인생이다.

    3. 광대학당(光大學堂)

      광대학당은 인당을 지칭하는 것이며 학문의 성취여부를 나타내는 곳으로 인당이 맑고 방원하고 두툼하면 학문에 대한 열정이 많아 지식 습득력이 뛰어나고 지혜로운 발상으로 성공 하지만,

      인당이 함몰 되거나 좁거나 흉한 무늬가 침범하면 성격의 결함이 있고 학업에 대한 열의가 떨어져 학업과 학문이 어렵다.

    4. 명수학당(明秀學堂)

      명수학당은 눈과 그 주위이며 貴와 賤을 보는 곳이다.

      눈이 맑고 깨끗하며 검은 눈동자에 빛이 반짝이면 상격이다

      수(秀)란 빼어나다는 뜻으로 눈이 맑다는 것은 학문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정신수양을 게을리 하지않고 꾸준히하면 흐린 눈도 개선되어 맑아지니 마음이 바뀌면 상도 변하는 이치이다.

    5. 총명학당(聰明學堂)

      총명학당은 얼굴 후면에 위치한 귀(耳)를 일컫는다.

      귀는 윤곽이 분명하고 두텁고 둥글고 크면서 수주(垂珠)가 있어 입을 바라보면 지능이 우수하고 재능이 뛰어나 총명함으로 학업을 이룬다.

      반대로 귀가 얇고 작으면서 윤곽이 분명치 않아 다리미로 다려놓은 듯 귀가 밋밋하면 학문의 완성이 힘들고 지혜가 모자라 학업도 중단된다.

    6. 충신학당(忠信學堂)

      충신학당은 내면적 충실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승장과 송당(턱부위)의 내학당 당문치를 보며 신분과 직급의 높고 낮음과 신용도를 나타낸다.

      치아의 생김이 반듯하고 기운이 좋고 깨끗하고 윤택하면 상격이다.

    7. 광덕학당(光德學堂)

      광덕학당은 입안의 혀를 말한다.

      혀가 길어 준두(코)에 닿을 정도면 상격이며 혀의 빛깔이 백태없이 붉게 되어 아름다운 무늬가 함께하면 성품이 반듯하고 덕망이 높다.

      혀는 언어의 덕망과 바름과 거짓도 함께 보는 곳이다.

      혀가 짧아서 혀 짧은 소리가 하거나 입술을 빨리 움직이는 사람은 포용력이 없고 학업도 성취하기 어렵다.

    8. 반순학당(班筍學堂)

      반순학당은 눈썹을 말하며 눈썹이 농밀하지 않고 살이 약간 보이며 수려하여 눈보다 길면서 높이되어 있으면 귀격이며 학당을 이룬 것으로 벼슬길에 오를 수 있다. 눈썹은 인간관계의 성실성을 본다.

오성 육요 (五星, 六曜)

오성 육요 (五星, 六曜)
  1. 오성五星

    오성이란 木, 金, 水, 火, 土를 이르러 말하며

    • 이마를 火星
    • 턱과 이마를 水星
    • 코를 土星
    • 좌측귀를 木星 (여자는 반대)
    • 우측귀를 金星 (여자는 반대)
  2. 육요六曜

    세상에 해와 달이 없다면 광명이 없는 암흑의 세계에서 존재가 빛날 수 있을까?

    日月의 빛이 세상에 있듯이 우리 몸에도 日月처럼 빛나는 존재가 있다.

    이것을 여섯가지의 빛이라 하여 六曜星이라 한다.

  3. 육요의 부위

    좌눈썹(나후성), 인당(자기성), 우눈썹(계도성)

    좌 눈(태양성), 산근(월폐성), 우 눈(태음성)

    1. 육요를 나누면 눈은 좌우로 일요와 월요가 있고, 이마는 화요, 턱과입은 수요, 코는 토성이니 토요, 좌귀는 목요, 우귀는 금요이다.
    2. 육요는 빛이 나지 않으면 태양과 달과 별이 제구실을 못함과 같으니 앞날을 기약하기 어렵다.
    3. 육요는 정신과 마음을 밝히며 앞날을 밝히는 운명의 상징이다.
    4. 좌눈을 태양, 우눈을 달로 보며 눈은 해와 달로써 마음에 창이요 신기(神氣)가 모여 있는 곳으로 몸이 천량이면 눈이 구백량의 가치를 둔다.
    5. 눈은 흑백이 분명해야 좋고 광채가 있으면 다른 기관이 다소 부족해도 어느정도 보강되어 귀(貴)를 유지할 수 있다.
    6. 눈의 백기는 살기이니 흰자위가 몰리거나 많으면 성정이 사납다.
    7. 눈썹은 높아야 좋은데 왼쪽 나후성(羅候星)과 오른쪽 계도성(計都星)이라 하여 하늘의 별인 만큼 눈(해와달)을 압박하면 않된다.
    8. 눈썹은 초목이니 빼어나고 윤택하고 안정되면 수확이 있다.
    9. 인당은 자기성(紫氣星)이라함은 인당이 자기색(紫氣色)을 보이면 길하여 대운이 열린다고 한다.
    10. 인당이 방원하면 천지의 이치를 담아 마음이 넓고 지혜와 덕이 크다.
    11. 인당을 불교에서 심방(心房)이라함은 마음의 방의로 지혜와 정신이 깃들어 있어서 여기저기에 어지러 펴지면 마음과 지혜가 어지러워 진 것과 같다.
    12. 산근은 월패성(月孛星)이라 한다. 준두를 나 자신으로 본다면 산근의 월패성을 조상의 기운으로도 본다.
    13. 산근은 평만하고 부드러운 곡선을 타야 좋은데 그렇지 못하고 끊기거나 푹꺼지면 조상의 기운을 못받고 부부운도 좋지 못하며 후손을 이어가기가 힘들다.

12 宮

얼굴을 12부위로 나눈 상법으로 그 특성에 따라서 길흉을 판단하며 운세를 본다.

12궁 상법은 운세의 길흉은 물론 그 특성에 따라 부모, 형제, 배우자, 자녀, 부하와 사회적 인간관계 등의 길흉과 환경을 논할 수 있다.

12분류의 근거는 전적으로 생리학과 유전학 등에 근거한 것이어서 명리학의 12궁 성상학과 현학의 이론적 기초와는 다르며 관상학은 과학적이고 현상학적이다.

12궁 부유도
  1. 관록궁(官祿宮)

    1. 사업궁으로 이마전체와 중심부를 말한다. 천정+사공+중정을 말한다.
    2. 입신양명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3. 직업 운, 명예, 운, 성공 운 등을 본다.
    4. 인당에서부터 살아 올라온 복서골이 연결 관통되면 고관직으로 갈 수있는 길 격이다.
    5. 관록궁을 보아서 뇌조직의 우수성을 볼 수 있고 이곳이 두둑하고 기색이 좋으면 학습능력, 사고력, 창조력, 일처리능력,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 대응력 등 모두가 뛰어나다.
    6. 남자 이마가 요철이 심하거나 주름이 산란하거나 구석구석 패인 듯 처럼 생기면 일터와 직장이 부실한 것이고 노력해도 귀한 신분이 되기 어렵고 재주가 있어도 때를 만나지 못한다.
    7. 여기에 인당마져 부실하면 실업자 인생인 셈이다.
    8. 자신이 정한 목표나 현시점의 상황이나 목표가 적합한지 아닌지를 가늠한다.
    9. 코가 명궁을 통하여 관록궁을 떠받치면 관록이 있고 눈의 흑백이 명명(明明)하면 고관대작이다.
  2. 명궁(命宮)

    1. 눈썹과 눈썹사이를 일컫으고 印堂인당 이라 하며 명궁은 밝고 넓고 두툼해야 길상으로 본다.
    2. 거울과 같이 맑고 빛나면 학문이 깊고 평평하고 가득 찬 듯이 풍만하면 복을 누리고 장수한다.
    3. 지혜와 정신의지를 나타내는 곳으로 운명(運命)의 순역(順逆)과 성과(成果)의 다소(多少)와 소원성취(所願成就)의 여부를 보는 相理이다.
    4. 관상부위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얼굴의 중심이며 핵과 같다.
    5. 은은한 광채가 나야 좋고 나쁜일이 생기기 전에는 이곳이 어두워지며 그색깔에 따라서 어떤 액운이 올지 예상한다.
    6. 모양에 따라서 소로다획(小勞多獲), 다로소획(多勞小獲), 유로유획(有勞有獲)을 가늠한다.
    7. 명궁에 두 눈썹이 맞닿아 있으면 하천하며 고향을 떠나게 되고 아내를 극한다.
    8. 명궁이 좁으면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고 이곳을 손가락으로 꾹 눌러 들어 간듯하면 비관하는 마음이 많으며 부정적 사고방식이라 직업 갖기가 어렵고 신고(辛苦) 가 많다.
    9. 명궁이 패이거나 결점이 있으면 근심이 많고 가난하다.
    10. 명궁이 지나치게 넓어 허랑하면 마음 규모가 커서 조절이 않되니 낭비가 크고 음란하며 성소비가 심하게 된다.
  3. 천이궁(遷移宮)

    1. 변동궁(變動宮)은 이마 양끝부위로 천창(天倉), 복당(福堂), 역마(驛馬) 부위를 통틀어서 일컫는다.
    2. 이사나 장거리 여행, 창업 투자 및 직위의 이동 등을 보는 상리이다.
    3. 천이궁은 옆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옆뇌는 소리, 방위, 시간 광각(光覺)을 주관하는 기관인데 사람이 외적으로 겪는 모든 변화는 이러한 요소들과 관련이 있다.
    4. 이곳이 붉고 윤택하면 여행과 변동 운이 온 것이고 오히려 떠나지 않으면 손해를 입는 의미가 있다.
    5. 천창이 함몰되고 그 주변 부위까지 쑥 들어가 빈약하면 늙어서까지 주거를 정하지 못한다.
    6. 천이궁이 낮거나 함몰되면 사는 곳이 협소하고 이곳이 풍만하면 이동과 여행시 행운이 따르고 옆 머리카락인 현무가 침범하면 성격이 급하여 여행 운이 비색하다. 턱까지 비뚤어지면 사는 곳이 일정치 못하고 심각하다.
    7. 천이궁에 흠집이나 상처가 있거나 거무스름하면 멀리 가는 것도 이롭지 않고 집에 있는 것도 좋지 않다.
    8. 천이궁에 흉한점이나 흉터가 있으면 집밖에서 귀인의 도움을 얻기 어렵고 항상 소인배들에게 해를 입는다. 이런 사람은 주변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적응력이 떨어진다.
    9. 천이궁 상리가 좋지 않으면 단순하고 정적인 분야가 좋고 동적이고 주변과 접촉이 많은 일은 잘 맞지 않는다.
    10. 상리궁의 색이 좋지 않다면 외출시 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4. 형제궁(兄弟宮)

    1. 눈썹부위에 해당한다.
    2. 형제의 많고 적음과 우애를 보며 가족친지, 친구관계와 직장이나 사회에서의 조직관계를 본다.
    3. 눈썹 끝이 모여 있으면 재물과 연분이 많고 흩어지면 적다.
    4. 눈썹의 형태가 예쁘면 기량이 크고 성격이 좋다.
    5. 눈썹이 인당을 침범하여 붙어있으면 형제간에 싸우고 의를 끊고 지내며 아예 형제없는 외아들일 수있다.
    6. 눈썹이 초라하고 빈약하면 외롭고 고독하고 친구 덕도 없는 상으로 주변의 인덕이 없다.
    7. 눈썹의 후반부를 처자재백지궁(妻子財帛之宮)이라고 하는데 눈썹 끝이 모여 있는 것은 처자식과 재물의 연분이 많은 것을 말하고 흩어져 있는 것은 처자식과 재물의 연분이 적은 것을 상징한다.
    8. 눈썹이 소추미(疎箒眉)로서 빗자루 같이 생긴 눈썹은 7~8명의 형제가 거뜬하다.
    9. 눈썹길이가 눈과 거의 같으면 형제가 1~2명이고 눈을 지나면 3~4명이다.
    10. 눈썹보다 짧으면 형제가 없거나 서로 소원하여 정없이 멀리 지낸다.
    11. 눈썹이 초생달 같은 신월미는 형제가 화목하고 의가 있어서 서로 돕는다.
    12. 눈썹털이 부드럽고 윤기 있으며 가지런하고 예쁘며 기량이 커야 표준이다.
    13. 눈썹앞머리가 역립하면 형제간에 우애가 없어 문제가 있다. 또한 조직내 균열이나 견제가 있고 암수(숨겨진 저격자)가 있다.
  5. 복덕궁(福德宮)

    1. 귀인궁(貴人宮)이라고도 하는데 이유는 복 많은 사람은 가는 곳마다 귀인이 도움을 주고 박복한 이는 가는 곳마다 소인배들이 해를 입히기 때문이다.
    2. 두 눈썹위의 복덕궁은 內福과 外福으로 나누는데 내복당(內福堂)은 정수입이나 현재 재운의 성쇠를 나타내고, 외복당(外福堂)은 부수입이나 미래재운의 성쇠를 본다.
    3. 이마 양쪽에 위치한 천창과 입의 구각아래인 지창 모두를 가리켜 천창과 지고를 4창이라 하고 복덕궁으로 논한다.
    4. 천창부위에 살집이 일어나 풍부하면 하늘의 덕이 가득 찬 것으로 보아 재물운, 사업운, 부동산운, 부모유산운, 건강운이 좋아서 성공하며 만사형통이다.
    5. 반대로 천창부위인 복덕궁 부위가 함몰하거나 빈약하면 기색이 어두워지고 구름끼듯 생기면 자금운용이 어려워 가정경제가 파탄에 이른다.
    6. 복덕궁은 일생동안 재물이 넉넉해서 좌절이나 고생하지 않고 늙을 때까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지의 여부를 보는 부위이다. 그러나 복은 덕위에 있는 것이니 日, 月각의 복당(福堂)을 보고 지고를 보는 것이다.
    7. 이곳에 상처가 생기거나 흠이 생기면 복이 달아나 는 것이다.
  6. 처첩궁(妻妾宮)

    1. 두눈 꼬리부분을 말한다. 어미부위이고 간문이라 할 수 있겠다. 부부궁, 혼인궁 이라고도 한다.
    2. 눈도 배우자이며 애정궁이니 함께 보아야 한다. 그 눈동자의 기운이 흘러 맺힌 곳이 어미와 간문이다. 그러므로 부부지간의 정과 애정 및 성생활을 나타낸다.
    3. 처첩궁은 약간의 붉은 혈색이 돌며 살집이 두툼한 것을 길상으로 친다.
    4. 간문 일대는 소뇌(小腦)가 간장(肝臟)신경과 회합하는 반사구이다.
    5. 소뇌는 성욕생성 중심부위이고 간장은성격의 중심 발원지이므로 부부간의 성욕생활과 정신생활의 양면을 볼 수 있다.
    6. 부처궁의 상이 표준에 맞으면 남자는 현숙하고 아름다운 아내를 맞을 것이고 여자는 성공하는 멋진 남편을 얻게 될 것이다.
    7. 간문이 삐쩍 말랐거나 풍성치 않고 깊이 파여 있다거나 간문에 거무스런 점이나 겹치는 주름이 있다면 배우자의 심신도 건강하지 못해서 배우자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배우자가 사망 할 수 있다. 이를 극처(剋妻) 또는 형부(刑夫)라 한다.
    8. 간문에 주름이 교차하면 좋지 않은데, 고서에서 처첩이 서로 목 졸라 죽일 거라 했는데 이것은 부부생활이 원만치 못함이다.
    9. 남성이 간문에 주름이 있으면 간과 소뇌에 병적인 변화가 있다.(내분비, 성욕에) 성격이 삐툴거나 성욕은 넘치지 아니면 부족하여 여성이 남편에게 만족하지 못한다. 정신적 학대나 고통으로 외도하거나 이혼하는데 사업도 판단 착오로 실패하기 쉽다.
    10. 천창, 간문, 미간에 부스럼 있으면 부부 생활에 영향이 있다. 왼쪽 처첩궁에 점이 있으면 아내를 해치고 오른쪽 처첩궁에 점이 있으면 결혼이 원만 하지 못하여 외도하기 쉽다.(현대 사회구조상 왼쪽이 정실이라면 오른쪽은 애인으로 본다.)
    11. 남자의 어미가 함몰되면 처가에 질병이 있거나 인연이 멀어지며 질병이 없다면 어떤 이유로든 백년해로 못하고 홀아비로 평생을 보낸다.
    12. 어미가 죽으면 숙명적으로 복이없으며 전생의 업이다.(이때 마음을 닦는 노력이 필요한데 극복 방법은 코가 잘생기면 가능하다.)
    13. 남녀간 어미가 함몰되고 눈썹이 내려가면 35~40세에 헤어진다.
    14. 여자 간문이 지나치게 발달하여 두툼하면 음탕하다. 남자가 이러하면 외방에 자식을 둔다.
    15. 간문이 오목하면 결혼도 늦는 경향이 있다.
    16. 눈고리가 위로 올라가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성격이나 남자는 처에게 엄하고 여자는 고집이 세고 주장이 강하다.
    17. 눈 어미가 아래로 살짝 처지면 정(情)에 약하고 남의 사정도 잘 배려하며 온건 평화주의자이다.
    18. 어미 간문에 푸른 기색으로 멍든 것 같으면 배우자의 금전적 문제로 인한 심적 고통이 있다.
    19. 간문이 갑자기 어두워 혼탁하면 아내와 이혼하며 간문 기색이 백색으로 변하면 부부간 사별한다.
    20. 간문에 사마귀나 흠이 있으면 남녀 이성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21. 간문의 점은 부부간이 순탄치 않음이고 여자 간문의 작은점은 젊은 남자를 애인으로 두는 적극적인 사랑점으로 남자가 복잡하다.
    22. 여자 간문에 상처나 흠이 크면 혼담이 이루어 지지않고 늦게 남자를 만나도 매질하는 남자다.
    23. 눈 주위의 검은 기색은 주로 자기 몸을 손상함이니 이곳 기색이 어두울 때 만난 인연은 좋지 못하거나 불행하기 쉽다.
    24. 20대에 어미문이 선명하면 성격이 악착같고 교활하다.
    25. 40세가 넘어서 어미문이 선명치 않고 눈이 둥글면 심성이 낙천적이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이나 정욕이 강한 사람이다.
  7. 전택궁(田宅宮)

    1. 눈썹과 눈 사이의 위 눈두덩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2. 부동산을 비롯한 재산과 가운(家運)을 보는 부위로 유산(遺産)관계나 재부(財富)가 될 수 있는지를 본다.
    3. 빛이 밝고 상처가 없으며 살집이 두툼한 것을 길상으로 본다.
    4. 평생의 주거운을 나타내므로 크고 빛깔이 좋아야 한다. 그러므로 재산, 가족의 생활상, 개인의 심성, 품덕과 이성관계를 알 수 있다.
    5. 위쪽 눈두덩이 풍만하고 높고 넓고 맑으면서 상처나 반점이 없다면 손 윗 사람의 도움을 얻게 되며 연예인이라면 관중의 환호도 쉽게 받는다.
    6. 전택의 두 눈이 푹 꺼지고 위쪽 눈꺼풀이 손가락 하나의 넓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좁거나 흉터나 반점 등이 있다면 소화기계통에 유전적 질병이 있기 쉽고 재주가 있다해도 심성이나 인품이 좋지 않으며 얼마간 유산이 있다 해도 청년기에 탕진한다. 창업이나 재테크가 어렵고 사기당하기 쉽다.
    7. 가족 간 친밀감이 떨어져서 양친과도 일찍 헤어지며 정착하지 못하고 자주이사를 다닌다.(부동산 운이 좋지 않다.)
    8. 전택궁의 기색이 탁하면 탐욕으로 신의를 져버리고 이성과 부부에게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화목하지 못하다.
    9. 전택궁이 손가락 두개정도로 넓으면 부귀의상이고 심성이 넓고 인자하며 건강하고 예지능력이 있다.
    10. 전택이 지나치면 진취적인 마음이 부족해져서 일을 벌리려하지 않고 주관이 없으며 공상을 좋아한다.
    11. 여자경우 전택이 좁으면 성격이 오만하다. (서양인이 전택궁 좁은 것은 예외다)
  8. 남녀궁(男女宮)

    1. 양쪽 눈 아래의 아래 눈꺼풀에 해당한다.
    2. 누당(淚當), 와잠(臥蠶), 음즐궁(陰騭宮)으로도 불린다.
    3. 남녀모두 와잠에 점이 있으면 욕심과 음기가 많다.
    4. 와잠이 깨끗하고 두툼하면 자녀와 함께 영달이 있다.
    5. 점이 있거나 함몰되면 자손의 인연이 약하여 자녀에게 해(害)가많다.
    6. 남녀궁은 심신(心腎)과 기혈(氣血)이 합치 되는 곳으로 부정모혈(父情母血)에 기원하므로 남녀궁이라 한다.
    7. 아래쪽 눈꺼풀이 평평하면서 가득하고 광택이 나며 윤기가 흐르면서 누런 색을 띠어야 표준인데 40세 이상에는 음즐문이 드러남이 상리 표준이다. 이런 사람은 심신이 건강하고 너그럽고 부부금슬이 좋으며 자녀가 많고 사업이 잘 풀리며 위험에 처하지 않는다.
    8. 아래쪽 눈꺼풀에 반점이나 흉터가 있으면 일생을 자녀 때문에 걱정하거나 자녀와 상극으로 지낸다.(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일 때.)
    9. 40세 미만이면서 아래쪽 눈꺼풀에 썩은 살이 쌓여 있거나 그 부위에 살이 없어 푹 꺼졌다면 색욕에 정력이 소진 되었거나 심성과 인품이 좋지 않은 상태다. 심할 경우 생식능력도 잃을 수 있다.
    10. 썩은 살이 주머니 모양을 이루었다면 성 능력도 성욕의 생성기능도 잃어버린 것이다. 노인의 누당 부위가 처지지 않았다면 성기능이 정상이다.
    11. 와잠이 함몰하면 자녀와 인연이 적고 검은 사마귀나 빗겨진 금이 침범하면 늙어서도 자녀를 극 한다.(자식궁의 원 핵심은 눈동자이나 기운은 와잠에 맺히기 때문이다.)
    12. 아래 눈꺼풀이 지져분한 세로줄이나 그물무늬 모양이면 심성과 인품이 좋지 않고 양심과 음덕을 해치거나 어긋나는 일을 한다.
    13. 누당에 푸른 힘줄이나 핏줄이 나타나면 좋지 않은 마음을 품고 있음을 나타낸다.
    14. 누당 전체의 기색이 검푸르거나 건고(乾枯)하면 심성이 꼬여 있거나 곱지 못 하다. 인연이 박해지고 근심걱정중이다. 자궁에 병이 있어 중상이거나 성관계가 심하여 음란함을 나타내고 자녀에 대한 근심 걱정중이다. (마음수양과 휴식이 필요하다.)
  9. 질액궁(疾厄宮)

    1. 코 가운데 부분이고 산근, 연상, 수상을 질액궁 또는 재해궁 이라고 한다.
    2. 산근이 꺼지면 폐질환과 호흡기질환에 잘 걸리고 위장병에 잘 노출된다.
    3. 이곳은 건강과 수명을 보며 발병전후의 면역력과 저항력도 본다.
    4. 산근은 심장(心臟)의 혈액 순환기와 관련이 있고 연, 수상은 간담(肝膽)의 신진 대사와 관련이 있다.
    5. 비골(鼻骨)은 척추와 관련이 있다.
    6. 산근+연상+수상은 소화기계통의 반사구이다.
    7. 표준의 상은 병치레가 없고 건강하며 돌발적 재난에도 잘 대처하며 임기 응변력도 뛰어나다.
    8. 산근이 꺼지고 기세가 없으면 일생건강이 좋지 않다거나 의지가 약하고 끈기가 없고 괴팍하며 업종과 직장을 자주 바꾸고 성공도 하지 못한다.
    9. 산근과 연상에 점이 있거나 파이거나 연수에 균열이 있으면 외출시 교통사고 조심하고 차를 빨리 몰면 않된다.
    10. 특히 산근이 끊어진 자는 임기응변이 부족하다.
    11. 산근 양옆에 반점이 있으면 위장에 고질병이 있다.
    12. 연수 정면과 양옆에 점이 있으면 간담의 신진대사 계통에 고질병이 있다.
    13. 눈과 눈 사이의 산근부위에 반점이 있으면 심장순환기 계통에 문제가 있다.
    14. 인당의 세로줄 무늬가 아래쪽으로 산근과 연수를 깨뜨리면 일생동안 큰 재난을 면하기 어렵고 음즐문(누당)이 보이지 않으면 죽음을 면하기 어렵다.
    15. 산근에 가로로 주름이 있는 사람은 사업이나 결혼에 실패를 하게 된다.
    16. 연수에 세로 주름이 있으면 남의 자식을 기를 상이다.
    17. 연수가 볼록 튀어 나왔거나 멍울이 있다면 한번 큰 실패수가 있고 성격도 남의 말을 잘 듣지도 않으며 고집이 세다.
    18. 이곳은 앙상하거나 빈약한 느낌이 없어야 기운이 좋아서 무병장수 한다.
  10. 재백궁(財帛宮)

    1. 코끝과 콧방울을 가리키며 준두라 한다.
    2. 코는 財星으로 길어야 길상이고 높이 솟아야 길상이고 살이 튼실하고 두툼해야 재백궁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
    3. 산근은 재(財)의 근본부위이고 연수상은 재물이 드리워짐을 보며 준두는 재물운용능력을 보고 난대와 정위는 저축력과 금전 융통력을 보며 비공은 돈의 유통을 보는 것이다.
    4. 코뼈가 노출되면 마른 토지 같아서 생산성이 없어서 재물이 모이지 않고 심하면 빚까지 지는 운명이다.
    5. 코는 土星이며 財物이다. 코의 풍만함은 비옥함을 말하며 큰 재물이 생 길 수 있음이다.
    6. 난대 정위와 비공은 소화기와 생식기 계통에 연관 되어있다.
    7. 비공(콧구멍)이 들리거나 크면 소비심리가 커서 구매욕이나 씀씀이가 커서 재물이 샌다.
    8. 비공이 작으면 마음이 작은 이유로 금전 소비가 적고 재물을 아끼고 절약한다.
    9. 토성에 하자나 결함이 없어야 재백궁의 토성이 수성을 억압 하지 않으며 토성은 수성과 동행하니 촉촉한 땅이 된다. 그러므로 성격이 안정되고 끈기가 있으니 조급하지 않고 계획성이 있다.
    10. 너무 큰 코는 모든 것을 우습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서 그르침이 많다.
    11. 재백궁은 상이 좋아도 기색이 나쁘면 재물을 모으지 못하고 되려 재물을 잃는다.
    12. 난대 정위(콧망울)가 준두를 잘 받쳐야 함은 토성속의 수성을 흐르게 하고
    13. 바르게 유통함이니 토(土)가 할일을 다하게 됨이다. 관리적이고 기획적인 성격으로 재물를 모으나 난대 정위가 선천적, 후천적으로 결함이 있으면 즉흥적이고 돌발적 행동으로 재물 손실을 부른다.
    14. 코가 휘면 중년이후 낭패가 따르기 쉽고 허리 척추을 조심해야 한다.
    15. 준두부위에 점이나 사마귀가 있으면 재물 손실의 상이니 재물관련 일에 신중해야 한다.
    16. 코 준두의 기색이 푸른 기색이 돌면 재물손실이 있다.
    17. 적색기운이 뜨면 비위가 손상되고 낭비수가 있다.
    18. 코 하부의 비공 부위에 결함이 있거나 점이 있으면 남자는 고환, 여자는 난소에 문제가 있다.
    19. 준두에 결함이 있으면 신장에 문제가 있고 수상은 비장에 문제를 미치며 연상은 간에 문제가 따르고 산근은 심폐에 문제가 따른다.
  11. 노복궁(奴僕宮)

    1. 광대뼈와 턱 사이의 하악 부위를 포함한 볼에 해당한다.
    2. 노년 운과 아랫사람이나 자녀들과의 관계를 보는 부위이다.
    3. 그래서 통어궁(統御宮) 또는 관리궁(管理宮)이라고도 한다.
    4. 턱이 이중이면 정이 두텁고 아랫사람이 따르는데 북악인 턱이 위로 살짝이 들리면 많은 부하를 거느리고 통솔한다.(입까지 사자구이면 대 권력가다.)
    5. 턱이 뾰쬭하거나 뒤로 물러나면 빈약하여 무정하고 아래 사람이 버티지 못하며 배반한다.
    6. 노복궁의 기능이 좋으려면 뺨과 턱이 풍성해야 하고 찌그러짐이 없어야 한다.
    7. 와잠이 좋아도 노복의 턱이 뾰쬭하고 얇으면 자손이 많더라도 자손의 인연이 없고 혜택이 없다.
    8. 남에게 부림을 받으며 사는지 남을 부리며 사는지를 판단하며 사회관계를 가늠한다.
    9. 뺨과 턱은 소화기와 하지 계통에 관련이 있다.
    10. 표준이면 통솔력이 있고 엄격하며 덕으로도 능히 설득할 수 있다.
    11. 노복궁에 보기흉한 주름이나 뺨 아래쪽 뼈가 뾰쬭하게 튀어 나온 사람은 군자의 풍격이 없으며 노년에 외롭고 고생스럽고 가난하며 친척들과 인연이 깊다.
    12. 지각에 흠이 있으면 일생의 성취 대소를 문제 삼지 않지만 41세에 시비(是非)와 손재(損財)가 있고 71세에는 운이 다한다.
    13. 턱이 용두레처럼 유별나게 튀어 나오면 자신감이 지나 치고 성격이 고집스럽고 만년에 초라해지기 쉽고 병치레가 많으니 고혈압과 심장병을 조심해야 한다.
  12. 부모궁(父母宮)

    1. 이마 좌우로 해서 일각(日角), 월각(月角) 두 곳에 위치한다.
    2. 부모의 유전자가 도움을 주는지 살피는 아름다운 상리이다. “뼈와 정신을 부(父)로, 살과 피를 母로” 보기도 한다.
    3. 상리표준은 일각과 월각이 둥글게 솟아 뼈가 양쪽으로 벌어지고 살에 윤기 있고 양쪽의 균형 조화를 이루면 부모가 건강하게 장수를 누리고 사업에 성공한다.
    4. 일각 및 월각이 둥글게 솟고 변지(邊地)가 두툼하게 솟고 육요가 밝다면 대단히 큰 성취를 누린다. 만약 일각, 월각만 좋다면 일생동안 작은 성취밖에 누리지 못하거나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5. 일, 월각이 낮으면 어려서 양친을 여의거나 인연이 적다.
    6. (일, 월각이 함몰된 아이는 멀리 보내어서 부모와의 흉한 인연을 줄이거나 막아 가정의 액운을 줄일 수 있다.)
    7. 일, 월각이 솟고 윤택하면 부모가 강령하다.
    8. 일각이 편벽하면 부친의 건강과 수명이 좋지 않고 월각은 모친이 좋지 않다.
    9. 이마 왼쪽이 높으면 부친을 먼저 여의고 오른쪽이 높으면 모친을 여읜다.
    10. 코가 왼쪽으로 쏠리면 부친을 먼저 여의고 오른쪽으로 쏠리면 모친을 여읜 다.
    11. 왼쪽귀가 짧고 작으면 부친을 먼저 여의고 오른쪽귀가 그러면 모친이다.
    12. 위 상술한 것이 겹쳐서 나타나면 양친 모두 여의거나 부친은 방탕하고 모친은 음란할 것이다.
    13. 머리가 기울고 이마가 좁으면 대부분 서출이나 간음해서 태어난 사람이다.
    14. 왼쪽 눈썹이 낮고 오른쪽 눈썹이 높으면 부친의 사별 후 모친이 재가 한다.
    15. 머리숱이 많고 머리의 가장 자리가 낮거나 눈썹과 충돌하면 양친과 일찍 헤어진다.
    16. 주의 할 것은 여성이 일, 월각이 노출되면 성격이 남자 같고 일 욕심이 많아서 집에서는 부모의 속을 썩이고 출가 후에는 남편을 불리하게 한다.
    17. 일, 월각의 기색이 청색이면 부모에게 우환이 있고 기색이 홍색 황색이면 부모에게 기쁜 경사가 있다.
    18. 일, 월각에 흰색이나 검은 기색이 드리우면 부모가 사망한다.

손금의 기본선과 그 의미

한 사람 한 사람의 모습이 모두 다르듯이 손금도 사람마다 다르다. 손금은 우리의 삶을 파악할 수 있는 나침반이라 할 수 있다. 손금에 숨어있는 비밀을 안다면 인생 로드맵을 가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손금의 암호를 푸는 기본 열쇠에 대해 알아보자. <편집자 주>

손금보는 법

생 명 선

손금에서 가장 중요한 선인 생명선을 보면 건강, 운세, 생로병사뿐만 아니라 결혼, 연애의 과정 등 인생의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생명선은 인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 굵고 길며 깊이가 있는 것이 좋다.

  1. 생로병사

    생명선은 사람의 생로병사를 나타내는 손금이다. 생로병사는 인류에 있어서 가장 큰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만약 생명선을 잘 짚어 자신의 생로병사를 조금이나마 알고 주의한다면 질병을 예방하여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육체적 능력

    생명선은 선이 뚜렷한지 흐린지, 굵은지 가는지, 붙어있는 선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사람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나타낸다. 생명선이 깨끗하고 진하며 굵고 가지가 적은 사람은 체력이 아주 좋은 사람이다.

  3. 개운

    생명선은 말 그대로 운이 트이는 시기를 말해준다. 어떤 사람은 새벽부터 열심히 일하는데도 성공을 하지 못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좋은 시기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운이 트이지 않았는데 지금의 것도 제대로 못하면서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 하니 욕심이 앞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개운의 때를 나타내는 선이 생명선이다.

  4. 인연수

    생명선을 보면 자신에게 좋은 인연이 닿는 시기를 알 수 있다. 생명선은 수상을 볼 때 가장 중요한 선이다.

  5. 개운선

    생명선에서 가운데 손가락 쪽으로 뻗은 선을 개운선이라 한다. 개운선은 말 그대로 새로운 운명을 맞이하는 개운의 시기를 알려준다. 평소에 바라던 바를 이루는 시기, 또는 지금까지 노력했던 것의 결실을 이루는 해를 말해주는 선이다.

  6. 연애선

    연애선은 연애의 시기를 나타내는 선으로 결혼의 나이가 연애선의 시기와 맞아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7. 향상선

    생명선에서 검지손가락 쪽으로 뻗어나가는 선을 향상선이라고 한다. 향상선은 개운선과 비교해 볼 때 성공의 시기를 나타내는 면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으나 다른 점이 있다면 개운선은 운이 좋은 사람은 반드시 나타나지만 향상선은 노력하는 자에게만 나타나는 선이다. 만약 개운선과 향상선이 모두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의 성공은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8. 장애선

    장애선은 인생에 있어서 일이 잘 풀리지 않아 힘든 과장을 겪는 시기를 가르쳐 준다.

운 명 선

운명선은 생명선 다음으로 중요한 선이다. 생명선이 인간의 건강과 생로병사를 알려준다면 운명선은 인생의 희로애락을 알려준다. 특히 운명선에서는 인생의 전환기는 물론 결혼이나 이혼의 시기, 운세의 흐름, 부귀영화의 정도 등을 알 수 있다. 운명선은 그 사람의 성공 여부를 알려주는 뚜렷한 선이므로 운명선이 강하게 장지 쪽으로 뻗어 있는 것을 가장 길하게 본다.

  1. 자신의 능력을 알 수 있다.

    운명선의 굵기, 길이, 선명성 등 여러 가지로 자신의 능력을 알 수 있다.
    손금은 마음이다. 자기 자신의 마음속에서 항상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자기 자신의 능력을 믿는 사람의 운명선은 선명하고 굵게 드러나 있다.

  2. 삶의 유형

    운명선을 보고 삶의 7가지 형태를 알 수 있고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도 알 수 있다.

  3. 인연수

    인연의 시기와 길흉을 알 수 있다.

  4. 불운의 시기

    운명선이 끊기거나 가로선으로 막혀있는 시기가 인생에 있어서 자신에게 불운의 시기이므로 미리 대처하는 지혜를 발휘하여야 한다.

  5. 굵은 운명선

    굵은 운명선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과 추진력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좌절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자가 굵은 운명선을 지니게 된다면 자신이 능력이 있다 보니 남편이 무능해 보이기 쉽다. 사회적 여성으로 가장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6. 가는 운명선

    가는 운명선을 가진 사람은 타인이나 배우자에 의탁하는 경우가 많다.

  7. 행운

    운명선이 새끼손가락 쪽으로 갈라진 해에 큰 발전이 있을 것이다.

지 능 선

지능선은 말 그대로 인간의 두뇌를 감정할 수 있는 선이다. 사람의 생각과 성격에 부합되는 직업도 이 지능선을 통해 분류할 수 있는데, 지능선은 생명선에서 분화해 손바닥의 끝을 향해 뻗어 있다. 손목과 손바닥 끝의 중간을 향해 뻗은 지능선을 가진 사람은 원만한 성격의 일반적인 사람이다. 반면에 지능선이 손바닥 끝을 향해 뻗은 사람은 현실적인 사람인 경우가 많으며, 지능선이 손목을 향해 뻗은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력이 뛰어나다.

  1. 사람의 사고방식, 두뇌활동

    천재인지 둔재인지는 이 지능선이 판가름한다고 볼 수 있다.
    지능선으로 사람의 성격과 적당한 직업을 판단할 수 있다.

  2. 지능선의 출발 지점은 그 사람의 사고방식을 나타내준다.

    일반적으로 지능선은 생명선과 붙어서 출발하는데, 지능선이 생명선과 떨어져 있는 사람은 대장의 타입이라 할 수 있다.
    반대로 지능선이 생명선의 중간에 붙어 있는 사람은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사람이다.

  3. 지능선의 길이

    지능선이 짧은 사람은 단순한 편이고 노력이 적으며 즉흥적이다.
    긴 지능선의 소유자는 합리적인 사고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다.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신중히 생각하고 실패의 소지가 적다. 하지만 우유부단한 측면도 있다.

감 정 선

감정선은 사람의 성격 외에 이성과 관계된 운과 사람의 감정을 알아 볼 수 있는 손금이다. 감정선이 긴 사람은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깊으나 유약하다. 반면에 감정선이 짧은 사람은 소심하고 냉정하며 자기중심적이고 차갑다. 또 감정선이 직선형에 가까울수록 감정표현이 직설적이고 솔직하며 곡선에 가까울수록 부드럽고 유약하여 결단력이 부족할 수 있다.

  1. 새끼손가락 아래 손가락 한 마디 정도 부분 아래에서부터 검지손가락 밑으로 뻗은 선을 감정선이라 한다. 말 그대로 그 사람의 감성, 감정을 나타낸다.

  2. 감정선은 이 사람이 연애를 어떻게 하는지 나타내준다.
    정렬적인 연애를 하는지, 내숭을 떨면서 연애를 하는지, 아니면 조건부 연애인지 등등을 알 수 있다.

  3. 인연의 유형

    복잡한 과정을 거쳐 인연을 만나게 되는지 아니면 아주 쉽게 자신의 인연을 만나게 되는지, 또 그 인연과의 결혼은 성사가 될 것인지, 오래 유지할 수 있을 지 등등을 알 수 있고 때로는 결혼의 횟수까지도 나타나 있다.

    심장과 눈의 건강을 볼 수 있다.

  4. 감정선의 길이

    감정선이 긴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감정의 억제가 힘들기 때문에 손해 볼 짓을 많이 할 우려가 있다.

    반대로 짧은 감정선을 가진 사람은 차갑고 냉정한 성격인 경우가 많다.

  5. 감정선의 모양

    활처럼 휜 감정선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은 휜 정도가 심할수록 정열적이라 할 수 있다.

태 양 선

태양선은 사람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나타내는 선이다. 재력, 명예, 인기, 성공 등 세상의 기운을 강하게 받는 손금이다. 이런 까닭에 태양선은 다른 손금과는 달리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태양선이 나타나 있는 사람은 꾸준히 노력하면 원하는 것을 남보다 쉽게 얻을 수 있다고 하겠다.

  1. 태양선은 새끼손가락 쪽으로 올라가는 선으로 행운의 손금이다.

    태양선이 뚜렷하면 크게 성공하고 명예를 얻는 사람이라고 본다.

  2. 금전운

    명성을 얻고 성공을 하게 되면 재물이 따라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결과일 것이다.

  3. 성격

    태양선의 주인은 인기와 신용이 많은 후덕한 사람이다. 또한 열의도 대단하고 진실하기까지 하니 따르는 사람이 많다.

  4. 생명선에서 갈라져 나온 것은 뿌린 대로 거두리라는 말을 생각나게 한다.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얻을 것이다.
    운명선에서 출발하는 태양선은 운명선과 갈라진 해에 큰 행운을 얻을 것이다.
    손바닥 중앙에서 출발한 태양선은 어떠한 시련도 견디고 헤쳐 나가 성공을 하는 상이다.

결 혼 선

결혼선은 결혼에 관련된 일을 알아보는 선으로 결혼시기, 배우자에 관련된 것, 자녀와 관련된 운 등을 알아 볼 수 있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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