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채와 대문이 마주 보면 집안이 망한다

[성공을 부르는 풍수(6)]

2015-06-10 13:46:12
상극의 오행 방위는 북방 수(水)는 남방 화(火)를 극하고, 동방 목(木)은 중앙 토(土)를 극하며, 남방 화(火)는 서방 금(金)을 극하며, 서방 금은 동방 목을 극한다.

상생, 상극을 생각하면 집과 대문의 방위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안채가 향한 방위와 대문은 상생의 법칙에 따라 위치해야 길하고 상극하게 마주 정하면 흉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방위는 중앙 토이다.

방위로 따지면 중앙에 속하는 토(土)가 남방 화(火)와 서방 금(金)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데 이는 오행의 상생, 상극 법칙을 설명하기 위하여 편의상 그렇게 한 것이다. 토의 방위를 중앙이라 하는 것은 천지 만물은 토가 없이는 모습을 갖출 수 없고 자양될 수 없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따라서 토(土)는 사계에 모두 배속된 데 절기상으로 입춘, 입하, 입추, 입동 네 분기점에 해당되며 방위로는 동북, 동남, 남서, 서북으로 분류하여 사방의 네 모서리를 위미한다. 토는 계절과 방위가 바뀌는 네 모서리에 위치한다.

예로부터 네 모서리는 귀신이 드나든다는 뜻으로 귀문방(鬼門方)이라 한다. 특히 동북방은 사기(邪氣)가 가장 심하게 침범하는 곳으로 대문은 물론이고 화장실 쓰레기통 등은 절대로 두지 말아야 할 금기의 방위이다. 동북방에 화장실을 두어 낭패를 본 식당이 있다.

방위를 정하는 방법은 어느 공간이건 그 공간의 가운데서 가늠해 보아야 하며 대개 북쪽을 향하고 서서 동, 서, 남, 북을 판단한다. 방위는 크게 보아 사방이 있고 팔방이 있으니 사방을 3등분하여 12방위가 있으며 12방위는 다시 24방위로 세분화된다.

강동구청의 24절기 텃밭 달력
강동구청의 24절기 텃밭 달력
이는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거듭하면서 매일의 시간의 매년의 월이 진행되는데 따라 방위를 정하기 때문이다. 지구가 북쪽 중심으로 향하면 음력 11월 자(子) 방위가 되고 시간은 밤 11시부터 새벽 1시 사이가 되는데 이 때가 절기상으로는 대설이며, 소한에 해당하는 축(丑) 방위로 옮겨가게 될 때 정북쪽이자 밤 12시 정각에 해당하는 동지를 지나게 된다. 따라서 12시 방위는 12절기가 되고 24방위는 24절기가 되는 바, 지구가 위치한 방위에 의해서 절기가 정해지는 것이다.

절기(節氣)란 기(氣)의 마디를 의미한다. 일년은 매월에 사이에는 12일간씩 변하는 기후에 따라 24절기로 구분한다. 이렇게 나누어진 해당하는 12절기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라 기후가 변화하고 매월 사이에는 15일간씩 변화는 기후에 따라 기후가 24절기가 곧 24방위가 된다.

정소산 기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