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만물의 생성원리는 같다

[의명보감(8)] 창조(創造)와 수(數)

2015-06-16 17:02:21
음양오행의 기원은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서 시작된다. 하도(河圖)는 중국의 전설적인 시조 복희씨(伏羲氏)가 어느 날 황하(黃河)에서 용마(龍馬)를 통해 계시 받았고, 낙서(洛書)는 하(夏) 시조 우왕(禹王)이 범람하는 낙수(洛水)에서 거북을 통해 계시 받았다고 전해지는 그림이다. 용마와 거북의 이야기는 전설에 불과하지만 하도와 낙서에 담긴 의미는 자못 심오하다.

먼저 하도를 살펴보자. 북쪽의 一水는 만물의 처음이므로 천지는 북극(北極)의 어둠과 추위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아침이 밤의 끝에서 시작되고, 봄이 겨울 추위를 뚫고 나오는 것에 다름이 아니다. 그리고 남쪽의 二火는 두 번째로 생해진 것으로서, 그 성질은 더위이다. 이렇게 성질이 상이(相異)한 一 水와 二火가 화합하여 三 木을 생(生)하였는데, 방위는 동쪽에 배치되었다. 동쪽은 밤의 어둠을 밝히는 아침이자, 겨울 뒤에 찾아온 봄의 방위로서 곧 모습을 드러낼 만물의 씨눈인 木의 방위가 된다. 그리고 三木 다음에 生해진 만물의 골격은 四 金으로서 서쪽에 두었는데, 서쪽은 하루 중 저녁이 되고 계절로는 가을에 속한다. 저녁은 하루의 일이 굳어져 마무리되는 시간이고, 가을은 만물이 단단하게 여물어지는 때이다. 중앙은 五 土인데 만물은 土가 있음으로 해서 모습을 갖출 수 있다.

하도(河圖)
하도(河圖)
이와 같이 一 水, 二 火, 三 木, 四 金, 五 土의 오행은 生해지는 순서대로, 그리고 그 성질에 따라 각각의 방위에 배속되었다. 그러나 이 다섯 가지 기질은 아직 물질적 형상으로 나타나지 않은 미완성의 요소들로서 우주적 자궁(子宮)이라 할 태극(太極) 속에 갇혀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一 水, 二 火, 三 木, 四 金, 五 土는 미완성의 수(數)--생수(生數)라 하며 그림의 안쪽에 배치되었고, 현상적으로 나타난 완성된 물질의 다섯 가지 요소들 六 水, 七 火, 八 木, 九 金 , 十 土는 그것들이 대폭발에 의해 밖으로 터져 나온 것이므로 완성의 수(數)--성수(成數)라 하며 그림의 바깥쪽에 배치되었다. [하도의 흰 돌은 陽을 상징하고, 검은 돌은 陰을 상징한다. 오행은 태극의 안과 밖에서 음양이 다르다. 물의 본질은 陰이되, 1水는 생명력이 꿈틀거리는 陽水이고, 6水는 그 생명력을 응축시키고 보호하는 陰水이다. 불의 본질은 陽이되, 2火는 불이 폭발하지 않게 안에서 조절하는 陰火이고, 7火는 활활 타오르는 陽火이다.] 오행이 각 방위에 배속된 후의 모습은 木이 火를 생하고, 火가 土를 생하고, 土가 金을 생하고, 金이 水를 생하고, 水가 木을 생하며 상생(相生)하는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곧 천지 만물의 생성 과정을 의미한다.

낙서(洛書)
낙서(洛書)
이번에는 낙서를 살펴보자. 낙서의 수(數)는 하도의 數와 의미상 다를 바가 없지만 배치된 위치가 달라졌다. 북방 一 水에서 동방 三 木에 만물의 씨눈이 맺히고, 이것의 골격이 남방에서 九 金으로 완성되며, 서방에서 七 火 양기가 응집되어 다음 생을 준비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가운데 五 土는 만물의 바탕을 의미한다. 그리고 동방의 八 木은 실질적인 만물의 씨눈의 완성을 나타내고 동남방의 四 金은 미완성의 金이며 남서방의 二 火는 미완성의 火이고, 서북방의 六 水는 완성의 水이며 북방의 一水는 미완의 水이다. 자연계에서 보면 북방, 겨울에서 동방 봄에 만물이 태어나고 동남방에서 골격이 자라나 남방에서 골격이 굳어지며 서방에서 생명의 원기인 양기 火가 맺히고 북방에서 다음 생을 준비하는 것과 같다. 낙서에서 오행이 각자의 자리에 배속된 후의 모습은 木이 土를 극하고, 土가 水를 극하고, 水가 火를 극하고, 火가 金을 극하고, 金이 木을 극하며 상극하는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곧 천지 만물이 각자의 쓰임새를 다하며 발전하는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이다.

하도(河圖)는 용마라는 상상의 동물을 등장시켜 형이상학적인 이상 세계를 상징하며 一부터 十까지의 수를 담고 있다. 반면에 낙서는 거북이라는 실제의 동물을 등장시켜 형이하학적인 현실 세계를 상징하며 一부터 九까지의 수를 담고 있다. 이것은 마치 인간이 어머니의 자궁 속에 있을 때는 모두 十개의 구멍을 가지고 있다가, 태어나 탯줄이 끊기는 순간 九개의 구멍만 남는 것과 같이, 천지 만물의 생성 원리와 천지 만물의 발전 원리를 차례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정경대 한국의명학회 회장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