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巽)괘는 자유분방하고 탁 트인 사람

[주역과학(5)] 바람(風) ?

2015-06-18 15:45:12
바람이라는 것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해 가는 것으로서 상호소통의 의미가 있다. 또한 서로 뚫어져 있어 막힘없이 소통이 됨으로써 변화를 몰고 오는 것이 바람이다.

☴은 바람을 뜻하는 손(巽)괘이고 바람 풍(風)이라 읽다. ☴이 포용이고 정착이라면 ☴은 그 반대의 성향을 띠고 있다. ☴의 모양을 살펴보면 양 두 개가 이미 음 한 개로부터 탈출해서 자유롭게 떠돌고 있다. 거칠 것이 없다. 인간의 성격으로 말하면 자유분방하고 탁 트인 사람이다. 그러나 안정성이 문제이다. 풍파가 많은 인생, 자유 직업을 가진 사람 등의 모습이다.

바람이라는 것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해 가는 것으로서 상호소통의 의미가 있다. 또한 서로 뚫어져 있어 막힘없이 소통이 됨으로써 변화를 몰고 온다. 어떤 곳에 고립되어 있다가 탈출한 상태도 ☴의 상태라 할 수 있다.

좀 더 의미를 확대해 보자면 바람은 자유로이 이동하여 주변과 소통하고 새로운 것들을 접하므로 새로운 소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전선에 전기가 흐르고 도로에 차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새로운 소식이 오는 것이 다 ☴이다.

007시리즈의 제임스 본드는 자유분방하고 탁 트인 사람이다. 영화에서는 바람둥이이면서도 무슨 일이든지 척척 해내는 인물로 묘사된다.
007시리즈의 제임스 본드는 자유분방하고 탁 트인 사람이다. 영화에서는 바람둥이이면서도 무슨 일이든지 척척 해내는 인물로 묘사된다.
바람 같은 사람은 어느 한 곳에 정착하여 안주하지 않으므로 어쩌면 신뢰도는 낮을지 모르지만 많은 것들에 대해 융통성을 열어 놓고 있으므로 화통한 성격에 사회적으로도 인기인이다.

연못 같은 사람보다 성실성은 부족하지만 기자나 외교관, 상인 같이 활동 범위가 넓어야 하는 이들에겐 안성맞춤이다. 상인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장사를 할 때 좋은 장소인 인적이 번화하고 번잡스러운 ‘목’이 바로 바람의 장소이다.

☴은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부딪치는 문제와 상황으로부터 어떻게 현명하게 빠져 나올 것인가를 얘기해 주기도 한다. 007영화의 제임스 본드 같은 인물이 바로 ☴의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은 우리가 자신 속으로만 숨어드는 것을 경계하게 하고 다른 이들과의 관계 개선에 숨구멍을 틔워주는 역할을 한다. ☴이 지닌 왕성한 활동성과 엄청난 유연성을 자신 속에 갇힌 정서를 확장시키고 발전시키는 데 응용할 필요가 있다. 통한다는 것, 그것은 발전을 향한 첫 관문이다.

007이 ☴의 인물이라고 했다. 바람둥이인데다가 사교성과 외교능력이 뛰어나고 위기에서의 탈출 능력까지 갖추었으니 ☴에 대한 설명과 딱 일치한다. 이 참에 바람 같은 인물이 되어보면 어떨까.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