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형은 쉽게 흥분하거나 감정 드러내지 않는 원칙주의자

[정통관상학보다 더 재미있는 체형별 체상학(5)]

2015-06-24 08:10:20
►뼈형 인간
오래전 일이다. 큰집에 갔는데 뼈대가 큰 뼈형의 큰아버지께서 잔뜩 화가 나서 들어오셨다. 조용히 뒤따라 들어온 뚱뚱하고 귀티 나는 큰어머니로부터 자초지종을 들었다. 택시가 달리다가 비가 온 뒤여서 흙탕물을 튀겼다. 큰아버지께서는 그 택시를 세워서 기어코 택시기사를 혼쭐을 냈다고 했다. 큰어머니께서는 남사스럽고 기사가 불쌍하다 싶어 됐다며 어서 가라고 했단다. 그러자 기사는 옷에는 흙탕물이 그리 튀지도 않았다며 인사를 하는 둥 마는 둥 떠났다. 큰아버지께서는 교육도 다 못 시켰는데 택시기사를 편들었다며 큰엄마까지 혼을 낸 모양이었다.

올곧은 공무원이었던 큰아버지는 뼈형이다. 집은 높은 언덕에 있으며 큰길과 떨어져 있어서 조용한 집이다. 부동산 투기하고도 거리가 먼 집이다. 오래된 나무들이 있고 크고 작은 수석들이 있다. 집안에는 오래된 가구며 집기들이 있고 오래되었는데 잘 사용하지도 않는 에어컨이 있다. 전기료도 나오지 않는다. 수십 년을 한 신문만을 구독하고 있으며, 큰집 응접실에 걸린 정직(正直)이라는 가훈의 글귀가 더욱 클래식하고 적막하게 느끼게 한다. 전형적인 뼈형인의 안식처가 아니겠는가 싶다.

난 그날 큰아버님께 설득하고 부탁할 일을 아예 포기하고 나왔다. 나도 아쉬운 소리하며 굴욕 당하기 싫어서였을 것이다.

● 주 뼈형 인간에 대하여 살펴보면
*뼈형은 얼굴이 대체로 길쭉하고 몸체는 커다란 뼈대를 이룬 관절을 갖고 있다.

*큰 뼈대로 하여금 타인에게 위압감을 주는 강렬한 상을 가졌으므로 거지도 다가가서 구걸을 하려 하지 않으며 행상인도 그에게 다가와서 호객행위를 하지 않는다.

*뼈형은 손이 길쭉하고 뼈마디가 많이 올라와 있어서 단단해 보이나 유연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기름칠이 잘 안된 기계처럼 보여서 생각과 달리 느린 움직임을 보인다.

*그러므로 뻣뻣한 자세로 의자에 앉고 적게 움직이며, 대화에서는 요란한 몸짓을 하지 않는다. 또한 뼈형의 걸음은 기계적인 걸음이며 서두르지 않는 걸음이다.

*뼈형 인간의 전반적인 중심 특성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부동성인데 일이나 행동을 확정짓거나 정착하면 움직이려 하지 않는 성질을 갖는다. 그러므로 천성적인 보수주의자가 되는 것이다.

*보수주의자인 뼈형에게는 좋거나 새로운 것도 삐딱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아서 설득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뼈형의 내면은 전형적으로는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격이 된다. 어떤 일을 결정하는 경우 뼈형은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이 결정을 내릴 때까지 자신의 결정을 삼가고 결정이 이루어지면 그때 반대 의견을 선택하여 힘들게 한다.

*뼈형은 침착하다. 그러므로 쉽게 흥분하거나 감정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보통 저녁, 주말, 휴가기간 중 무엇을 할지 계획하며 일정을 바꾸지 않는다. 정해진 것을 바꾸지 않는 것을 우리는 고집통으로 보게 되는 것이다.

*뼈형은 낭비하지 않으며 구두쇠의 기질이 있으므로 좀처럼 가난해지거나 빈털터리가 되지 않는다.

*뼈형은 음식도 절약형이고 규칙적이므로 매일 같은 음식을 취한다. 그런 이유에서 장수하는 형이 된다.

● 뼈형의 장점

*인내력이 뛰어나며 고난을 잘 견딘다.

*적게 먹는 소식성과 합리적인 습관과 강직함이 사회적 도움이 된다.

*약속과 질서를 잘 지킨다. 지조가 굳고 충실하다.

● 뼈형의 단점

*만성질환을 앓는 성향이 있으며 발병과 치유가 더디다.

*딱딱하고, 과묵하며, 어색해하는 것과 칭찬을 잘 못하는 단점이 있다.

*열렬한 감정이 부족하고 타인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해 최고의 인기인이 되기 어렵다.

*돈을 너무 아낀다거나,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애정을 잘 표현하지 못해서 결혼에 걸림돌이 된다.

● 뼈형을 다루는 법

*뼈형은 원칙의 틀에서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이 외에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기가 쉽다.

안명석 웅도상학연구소 원장
안명석 웅도상학연구소 원장
*뼈형이 좋아하게 하려면 그의 활동을 간섭하지 않으면 된다.

*아래 직원이라면 직원에게 원칙과 같은 책임감을 부여해야 하고 차후에는 나름의 방식대로 할 수 있도록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사업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그를 신뢰하여야 하고, 그의 독립성과 자질을 존중한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어떤 인간체형이든 두뇌형의 좋은 머리를 포함시키지 못한다면 우수한 특성으로 삶을 성공적으로 이루지 못할 것이다.

또한 머리가 좋은 주된 두뇌형의 기질만으로 나타난다면 신체적으로는 취약하고 허약한 삶이되기 쉬우니 생각만 많고 행동이 부족하니 실용에 우려가 크다,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고 대처하고 맞도록 선택하며 살아간다면 어느 정도 약점을 보강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음에는 주된 두뇌형을 알아보자.

안명석 웅도상학연구소 원장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