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터는 주변보다 조금 높고 통풍이 잘 돼야

[성공을 부르는 풍수(19)] 방위

2015-07-14 06:00:06
모든 업종에 적용되는 가게의 터를 선택하는 기본적인 이론을 세 가지로 요약하여 설명해 본다. 첫째, 지형은 주변보다 조금 높은 곳이 길하다. 또 물이 고이지 않고 배수가 잘되며 통풍이 순조롭고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곳이라야 명당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건물 앞 지형은 낮고 넓어야 하며 뒤쪽은 지형이 높아야 하며, 좌측이 우측보다 약간 높고, 또한 서쪽이 동쪽보다 높은 곳이 좋다.



둘째, 강이나 바다 또는 개울이 있을 때 물이 넉넉하고 깨끗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만약 휘어져 흐르고 있는 물이라면 휘어진 안쪽에 위치해야지 바깥쪽에 위치하면 매우 흉하다.

이런 이치는 도로에서도 마찬가진데 커브를 돌아가는 안쪽에 가게를 잡아야 장사가 잘되고 바깥쪽에 잡으면 손님이 들지 않는다. 왜냐하면 천지자연에 흐르는 기운은 휘어진 강이나 도로 안쪽으로 모이고 바깥쪽 기운은 흩어지기 때문이다. 사람은 묘하게도 자신도 모르게 기운이 모이는 쪽으로 몸과 마음이 쏠리게 된다.
야생동물들도 본능적으로 산이 휜 안쪽에 서식하되 굽어 있는 등허리 쪽에는 서식하지 않으며 물고기 역시 휘돌아가는 강 안쪽으로 모이되 바깥쪽에는 모이지 않으므로 강태공은 이런 이치를 잘 알고 낚싯대를 드리워야 한다.

한 예로 필자가 필리핀 마닐라에 갔을 때였다. 수빅만 쪽에 넓은 잔디밭이 접해있는 곳으로 여러 사람이 바다회를 먹으러 간 적이 있었다. 약 200여 미터쯤 전방에 서서 바다를 바라보니 바다쪽으로 둑을 쌓고 그 위에 두 개의 큰 식당이 있었다.

왼쪽 식당은 바다 가장자리가 불룩하게 튀어나온 곳에 있었고 오른쪽 식당은 안쪽으로 오목하게 패인 곳에 자리잡고 있었다.
그래서 필자가 두 식당을 멀리서 보고 왼쪽 식당에는 손님이 없어서 파리나 날리고 오른쪽 식당은 육지 쪽으로 휘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손님이 득실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왼쪽 식당은 기운이 바닷쪽으로 빼앗기는 형국이고 오른쪽 식당은 바다 기운이 육지 쪽으로 모이는 형국이다. 따라서 그곳을 찾는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자연히 바다 기운이 모이는 오른쪽 식당으로 쏠리게 되니 장사가 잘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셋째, 집터와 마찬가지로 도로는 곧은 곳이 좋고, 복잡한 교차로의 맞은 편이나 도로에서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맞이하는 자리는 살이 있어서 좋지 않으며, 양쪽으로 도로를 끼고 사이에 있는 가게와 도로로 삼면이 둘러싸여 있어도 흉하다. 다음의 그림은 좋지 않은 가게 입지의 예를 든 것이다.

정경대 한국의명학회 회장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