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개선하는 데에는 문화가 필요

[주역과 그 인생의 신비(33)] 고기와 꽃

2015-07-17 16:40:08
다음으로 넘어갈까요? 돈에 대해서 얘기하겠습니다. 돈은 성품이 ☰입니다. 그래서 돈은 많이 가질수록 좋습니다. 독자 여러분, 돈을 많이 가지십시오.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돈을 꼭 가지십시오. 아시겠지요? 아하, 그냥 농담 한번 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지금 돈을 갖는 운을 연구하고 있는 중입니다.

꽃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이는 운과 직결되는 내용입니다. 꽃은 주역에서 ☲로 나타냅니다. ☲에 대해서는 아직 공부한 바 없지요? ☰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앞으로 공부할 내용이지만 여기서는 잠시 맛을 보는 정도로 접근하면 됩니다.

어떤 사람이 말했습니다. 꽃을 사는 놈은 바보라고. 고기를 사야 한다고 말입니다. 꽃은 곧 시들어 쓸모가 없다는 것이지요. 고기는 얼마나 좋습니까? 맛도 있고 영양가도 있으니까!

운명을 바꾸는 데는 고기보다 꽃이 더 필요하다.
운명을 바꾸는 데는 고기보다 꽃이 더 필요하다.
글쎄요, 과연 그럴까요? 사랑하는 여인에게 고기 한 덩이와 꽃 한송이는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꽃은 아름다움이고 문화입니다. 고기는 실질이지요. 실질과 문화 둘 다 필요합니다. 하지만 운명을 개선하는 데는 문화가 더 필요하므로 고기에 대해서는 여기서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꽃이란 무엇일까요? 당장에 떠오르는 것은 아름다움입니다. 꽃은 아름다움의 상징이지요. 그러나 아름다움이 무엇이냐고 하면 쉽게 대답할 수는 없습니다. 실은 아름다움의 개념은 아주 심오하여 전문가들도 딱히 정의를 내리기 어렵습니다.

프로이드는 아름다움을 성과 관련있는 내용으로 정의한 바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조화를 뜻하는 것이라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다 맞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정의는 아닙니다.

우리는 아름다움의 뜻을 마음 속으로는 잘 알고 있습니다. 단지 그것을 언어로 깔끔하게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실 인간이 알고 있는 많은 개념들이 다 그렇습니다. 알기는 하는데 정확히 얘기하라고 하면 표현을 못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달다’의 뜻이 무엇입니까? 설탕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설탕이 단 것이지 단 것의 정의가 설탕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원래 인간이 사용하는 개념은 이런 식입니다. 정의를 완벽하게 내릴 수가 없어요. 아름다움을 만일 꽃이란 물질을 떠나서 얘기하자면 힘들어질 겁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