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만물이 끊임없이 일하게 만드는 에너지

[주역과학(10)] 하늘(天)

2015-07-23 09:32:05
☰은 만물이 끊임없이 일을 하게 만드는 에너지다. 무한히 팽창하는 공간의 한계를 아랑곳하지 않고 꽉 차 있는 부풀린 풍선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팽창해도 안은 계속 채워지는 무한대의 풍선 말이다.

이제 8괘 중에서 지금까지 살펴본 괘들의 부모 격인 두 개의 괘만 남았다. 그것은 앞에서 나온 6가지 소성괘가 생겨나고 자리 잡게 된 원동력과 기반이 되어 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괘로서 하늘을 뜻하는 건(乾)괘인 ☰과 땅을 뜻하는 곤(坤)괘인 ☷이다.

☰과 ☷는 시간과 공간의 문제, 우주 빅뱅의 출현 문제, 블랙홀과 화이트홀의 문제와 맞물려 앞으로 보다 심도 있게 다루겠지만 지금은 대략적인 의미만 새겨보도록 하자.

☰은 하늘을 뜻하는 것으로 천(天)이라 읽는다. ☰은 양이 세 개나 모여 있어 극도로 생생한 활력을 뜻한다. 이유가 필요 없이 무한히 존재하며 어디든 끝없이 나타나 계속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의 성질은 굳건하고 환하다. 한낮에 내리비치는 눈부신 햇빛이다. 특히 한 점의 구름에 의해서도 가려지지 않은 상태의 그야말로 찬란한 빛이다. 하늘같은 사람은 그래서 지칠 줄 모르고 쉬지 않으며 기운이 넘쳐 난다. 노인보다는 어린이, 여자보다는 남자가 보편적으로 하늘의 성질이 강하다. 군대의 충천한 사기도 ☰의 성질을 띠고 있다. ☰은 생기를 의미한다. 신선이 도를 닦는 것도 양생 즉, 생기를 축적하기 위한 것이고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것도 생기 덕분이다. 하늘은 우리에게 생기를 주어 더욱 빛나게 하므로 각자 하늘의 도를 충실히 닦아 에너지 축적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무한한 에너지가 ☰이다. 그 초에너지에 의해 만물이 생생한 활력을 얻으니 ☰은 정말 대단하다. 하지만 그 생생한 기운을 축적하기가 쉽지는 않다. 신선들의 양생법도 ☰의 기운을 축적하기 위한 것이라는데 가부좌를 틀고 면벽수도하면 하늘 기운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