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정은 수련으로 얻어질 수 있어

[주역과 그 인생의 신비(48)]

2015-09-02 09:15:21
침착과 평정은 모든 운동의 기본이다. 침착은 수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침착과 평정은 모든 운동의 기본이다. 침착은 수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주어진 괘상은 ☱, 인격으로 말하자면 침착함입니다. 어째서 이렇게 말할까요? 연못이란 담겨있는 것입니다. 이는 앞서 성격에서도 논한 것이지만 잘 담겨 있어서 외부로 범람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릇에 담겨 있는 물이 범람하지 않으려면 그릇 자체가 안정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물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안정이 되므로 그릇을 조절해야 합니다.

침착함은 타고나는 것 같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보면 덤벙대는 경우도 있고 급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의 기운이 부족해서 생깁니다. 물론 침착함은 후천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 아이가 어머니의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자라면 급하고, 실수도 많이 하고, 화도 잘 냅니다.

어머니의 뜻이 ☱입니다. 이해하시겠지요? 어머니로부터 ☱의 기운을 받으며 살아야 사람은 침착해지는 것입니다. 어려서 이사를 자주 다니거나 환경이 자주 바뀌면 아이들은 커서 실수를 많이 하고 침착하지 못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는 변화가 ☴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은 범람을 뜻합니다. 보금자리를 떠나 방황한다는 뜻이지요.

평화로운 성격, 안정적 성격, 침착한 성격, 원칙을 준수하는 성격, 분수를 지키고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는 성격 등이 모두 ☱입니다. 절제나 예의범절도 마찬가지이지요. 인간은 ☱의 기운을 많이 받을수록 침착해집니다. 이럴 경우 운명도 좋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연못에 물이 쌓이듯 행운도 쌓이게 될 것입니다.

침착과 평정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몸도 안정시킵니다. 나 한사람이 평화스러우면 이것은 널리 주변으로 퍼져 나아가기도 합니다. 옆에 불안한 사람이 있으면 나까지 불안한 경우를 많이 경험해 봤겠지요? 평정은 수련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므로 이러한 성격을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