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모르는 사람이 장광설을 늘어놓는 법

[주역과 그 인생의 신비(51)]

2015-09-18 08:08:05
다음 덕목을 보겠습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머리카락 뽑고 제 구멍에 넣는다고…. 이는 정밀함을 얘기한 것이지요. 정밀함이란 정확함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정밀이란 미세한 곳에 이른다는 개념으로서, 깊다는 뜻이지요. 파고든다는 것도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흔히 사람이 자세하면 옹졸하다는 평을 듣기도 하는데, 이는 크게 잘못된 평가입니다. 만약 의약품이 정밀성이 없이 대충 맞아 떨어진다면 이는 위험한 약입니다. 의약품은 아주 정밀(약효의 확실성)해야 합니다. 사람도 깊이가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매사에 치밀한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충 넘어가면 시원한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이것은 작용을 크게 빗나가게 합니다.

만일 재판을 대충 처리해 나간다면 피해자가 속출할 것입니다. 특히 중형을 받을 수 있는 죄목에 대해 판사가 정밀하지 못하면 엉뚱한 사람을 죽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래서 인민재판이란 것이 무서운 것이지요. 한 사람의 죄에 대해 많은 사람이 즉흥적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완전히 우연에 의해서 처벌이 결정됩니다. 누가 격해서 ‘죽여라’를 외치면 옆 사람도 멋모르고 따라 소리치고 결국 애매한 사람이 큰 처벌을 받기도 합니다. 소경 몽둥이란 말이 있는데, 바로 자세하지 못한 위험을 얘기하는 말입니다.

세상에는 정밀해야 하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요리를 하는데 있어 양념을 대충 뿌려 넣는다면 음식 맛이 어떻겠습니까? 병원에서 주사를 놓는데 약을 대충 정해서 투약한다면 환자가 얼마나 위태롭겠습니까? 엉터리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정밀하지 못하다는 뜻도 있고, 적중하지 못한 것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공자는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 모든 입장을 감안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는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 모든 입장을 감안해야 한다는 뜻이다
정밀이란 정확함의 단위입니다. 만물은 제 자리가 있고 제 역할이 있습니다. 깊다는 개념은 철저함과 뜻이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을 주역에서는 ☳로 나타냅니다. ☳는 파고드는 것을 상징합니다. 과학 연구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마음가짐입니다. 인간이 만일 대충 넘어가는 것이 습관화된다면 이는 세상을 속이고 자신마저 속여 인생이 파탄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정밀함은 인간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입니다.

말도 정확해야 합니다. 애매모호하게 표현해서 본인도 모르는 것을 지껄이면 안 되겠지요! 사람은 대개 말을 흐릿하게 해서 점점 흐릿한 사람이 되어가는 법입니다. 말을 정밀하게 한다는 것은 따지고 든다는 뜻이 아닙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감안한다는 뜻이지요.

옛말이 있습니다.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것과 같다고…. 국민의 모든 입장을 감안한다는 뜻입니다. 깊은 통찰력이란 말도 있는데, 이는 근원까지 샅샅이 살핀다는 뜻이지요. 자연의 현상을 이해하는 것도 인과관계를 철저히 파악해야 하는 것입니다. 공자는 세상에 자신이 나선다면 정밀함을 먼저 세우겠다고 한 바 있습니다.

정밀함이란 자연의 근저에 있습니다. 세상의 일은 겉으로 보면 큼직큼직해서 대충 꾸며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면은 정밀한 법입니다. 자연의 구조는 원래부터 치밀하기 그지없습니다. 인격이란 것도 치밀함을 갖추어야 발전이 있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말이 있습니다. 서울 한 번 가 본 사람과 열 번 가 본 사람이 싸우면 한 번 가 본 사람이 이긴다고 합니다. 이는 세상일을 대충 아는 사람의 횡포를 일컫는 말이지요. 뭘 모르는 사람이 장광설을 늘어놓는 법입니다. 사물을 정밀하게 아는 사람은 조심성이 깊습니다. 세상은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대인관계도 대충 넘어가는 방식은 남을 해치고 화나게 만듭니다. 자신이 하는 행동의 깊은 뜻을 헤아려야 하는 것입니다. 섬세함이란 것도 ☳에 해당되는 덕목입니다. ☳의 덕목은 세상의 뿌리를 바르게 한다는 뜻이 있는 것입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