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부정한 자세는 등 통증 유발하고 호흡 얕게 해

[린다 오의 코어요가(13)]

2015-10-23 07:08:38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면서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는 시간들이 더 늘어나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안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면 날개뼈 사이에 있는 근육에 압박을 주어 등의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자연스레 등이 구부러져 어깨가 앞으로 말리며 목은 앞으로 나오는 라운드숄더와 거북목 증상이 일어난다.

뿐만 아니라 라운드숄더는 횡경막에 영향을 주어 호흡을 얕게 하고 이는 복근과 척추기립근이 약화되거나 골반의 전방 또는 후방경사, 그리고 나아가서는 다리 전체의 모양까지도 변형이 되어 전체적인 체형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맑은 산소의 공급만으로도 근육의 이완과 근육을 형성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더욱더 바르고 아름다운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다.

사진출처=국민체육진흥공단
사진출처=국민체육진흥공단
체형의 변화는 건강적인 측면뿐 아니라 미적인 부분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옷이 두꺼워지는 가을철, 어깨가 굽어 있으면, 얼굴은 체형에 비해 더 커보이고, 어깨와 팔뚝은 비대해 보여, 어떠한 옷을 입어도 맵시는 나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고민만 하다 보면, 자포자기하며 잡지 또는 TV에 나오는 아름다운 몸매의 인간들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며 말도 안 되는 이간질로 자기자신을 위로하고 있는 무능력한 자신을 바라보며 슬퍼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자! 쇼파, 의자, 침대를 박차고 일어나 린다코어요가의 어깨를 펴는 동작으로 좀더 당당하게 가을을 맞이해보자.

가슴을 펴고 깊게 마시는 호흡에 새로운 희망을 내쉬는 호흡에 내 마음속의 부정적인 생각들을 내보내자. 얼마남지 않은 2015년도의 주인공은 나자신이 될 수 있도록….

오주희 린다코어요가 대표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