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영의 '운빨저격'(7)] 건강을 부르는 오행웰빙, '음양오행으로 보는 나의 질병과 건강'(1)

2016-07-08 06:57:04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白戰不殆),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다 않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상대편과 나의 약점과 강점을 충분히 알고 승산이 있을 때 싸움에 임하면 이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나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 볼 수 있는 방법들은 많이 있지만 음양오행과 사주명리학의 관점에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사주(四柱)라 합니다. 이 사주를 '만세력'이란 것을 활용하여 사주팔자(四柱八字)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는 '생년, 월, 일, 시'를 '8자'로 표기한 것을 말하며 천간 4자, 지지 4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세력은 인터넷 검색창에 '만세력'이라고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Play 스토어'앱에서 '만세력' 또는 '원광만세력'이라고 검색하여 무료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원광만세력을 설치한 화면 입니다.


음양오행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면 우리가 바라는 건강 100세를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 상황에 따라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리는 것이 현실입니다.

음양오행의 조화는 '상생과 상극'으로, 균형은 '태과와 불급'으로 구분됩니다.

* 상생 - 금(金)은 수(水)와, 수는 목(木)과, 목은 화(火)와, 화는 토(土)와, 토는 금과 조화를 이룸을 이르는 말입니다.

* 상극 - 금(金)은 목(木)과, 목은 토(土)와, 토는 수(水)와, 수는 화(火)와, 화는 금과 조화를 이루지 못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 태과 - 많아 넘치는 것으로 오행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을 말합니다. (8자 중 3개 이상)

* 불급 - 적어 모자라는 것으로 오행이 없거나 모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8자 중 0~1개)

앞서 '나의 사주팔자'를 뽑아 보셨다면, 이를 참고하여 사주명리와 음양오행의 관점에서 내가 조심해야 할 질병을 태과와 불급의 관계를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주팔자에서 목(木)이 태과나 불급인 경우 (목(木) : 갑(甲), 을(乙), 인(寅), 묘(卯))

간, 담, 신경, 정신, 눈 계통에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간암, 간염, 불면증, 담낭염, 관절염, 편두통 등의 질병에 노출 될 위험이 있으며 특히 목(木)이 태과하면 간염, 간암 등 간질환과 각종 사고를 조심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사주팔자에서 화(火)가 태과나 불급인 경우 (화(火) : 병(丙), 오(午), 정(丁), 사(巳))

심장, 소장, 혈액 계통에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설사, 변비, 동맥경화 등의 질병에 노출 될 위험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화(火)가 태과하면 심장, 혈관, 신경 계통의 질환이나 화병을 조심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사주팔자에서 토(土)가 태과나 불급인 경우 (토(土) : 무(戊), 기(己), 진(辰), 술(戌), 축(丑), 미(未))

위장 비장, 피부 계통에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위궤양, 위암, 위경련, 소화불량, 피부병 등의 질병에 노출 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토(土)가 태과하면 위장, 자궁, 난소 등의 질환을 조심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사주팔자에서 금(金)이 태과나 불급인 경우 (금(金) : 경(庚), 신(辛), 신(申), 유(酉))

폐, 호흡, 대장 계통에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요통, 폐결핵, 갑상선암, 치통, 신경과민 등의 질병에 노출 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금(금)이 태과하면 뼈 관련 질환인 디스크, 소아마비 등과 폐질환 등을 조심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사주팔자에서 수(水)가 태과나 불급인 경우 (수(水) : 임(壬), 계(癸), 자(子), 해(亥))

또한 방광, 신장, 생식기 계통에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염, 요도염, 방광염 등의 질병에 노출 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수(수)가 태과하면 신장, 방광계통 질환에 주의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난소질환을 조심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박경영의 '운빨저격' 네이버 카페운영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