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구에 나성과 북신이 있으면 대귀대부(大貴大富)한다

[풍수란 무엇인가(122)]

2016-07-25 07:08:17
나성(羅星)은 돌이나 흙이 퇴적되어 약간 높고 평평한 언덕이 물이 흐르는 수구 사이에 작은 섬처럼 자리잡고 있는 것을 말하며, 돌로 된 것을 상(上)으로 치고 흙으로 된 것을 다음으로 친다.

나성은 물의 유속을 완만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며 용이나 거북, 잉어 등이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형상을 하고 있으면 대귀대부(大貴大富)한다.

나성에도 진위(眞僞)가 있는데 진라성(眞羅星)은 머리와 꼬리가 있어 머리가 상류로 올라가는 형상이고 꼬리는 물에 순응하는 것이라 하고, 이에 반한 것을 위(僞)라 한다. 그리고 나성이 내수구에 있는 것을 불길하다고 하고 외수구에 있는 것을 좋은 것으로 본다.


북신(北辰)은 수구사이 물에 바위산이 괴이한 형상으로 솟구쳐 있는 것을 말하는데 극존성(極尊星)이다. 북신은 극히 드물게 있으며 왕후대지(王侯大地)이상이 된다.

양균송(楊筠松)은“한개의 북신이 만병(萬兵)을 거느린다”하였고, 증공(曾公)이 말하기를“산가(山家)에서도 북신을 가장 귀하게 여기니 수구에 높고 높고 큰 바위(高岩大石)가 있으면 문득 보아도 귀극지(貴極地)임을 알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북신이 수구에 있으면 대부귀(大富貴)를 상징하고 왕후장상이나 국부(國富)가 배출된다고 한다.


물 가운데 있는 화표와 비슷하나 화표는 평범한 바위라면 북신은 용, 거북, 잉어, 창고, 금궤등의 형상이다.

문인곤 풍수지리학 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