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으면 산다…변화하는 산책로 걸을 때 내면세계 달라져

[주역과 그 인생의 신비(101)]

2016-08-01 07:59:42
인간의 병은 근본적으로 3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의사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는 운명 치료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어려운 개념입니다만 간단히 말하면 병이 나을 운명을 만드는 것이지요(이 문제는 차후 설명하겠습니다). 셋째는 땅의 기운을 활용하는 방안입니다.

필자는 세 번째 방안을 강구하던 중 청계천 공원에 당도하게 되었던 것이지요. 이미 강한 희망을 느끼고 몸은 실제로 며칠만에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더욱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청계천 공원에 내려서는 그 순간 몸이 새로운 운명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당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운동이라는 측면에서 걷기를 생각해 보지요. 걷는 것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수천년 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걷는 운동이 특히 강조되고 있습니다. 방태산 화타 선생도 걸으면 산다라는 개념을 널리 보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걷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다리 운동일까요?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만일 걷는 것이 다리 운동이라면 헬스클럽에서 러닝머신을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산책하는 것과 러닝머신 안에서 걷는 것은 다릅니다. 현저히 다른 것이지요! 실제로 걷는 것의 효과로서 맑은 공기는 어떨까요? 좋습니다. 실내에서 걷기 운동을 하는 것과 실제로 맑은 공기를 마시며 공원을 걷는 것은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실제 공원 걷기와 헬스클럽의 차이일까요? 아닙니다. 공기는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라는 것도 있고, 필요하다면 실내 공기를 더 맑게 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공원이나 산 속보다 더 좋은 공기를 만들어 환자에게 흡입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걷기는 다리 운동 그 자체이거나 맑은 공기 때문에 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다리 운동과 맑은 공기는 좋은 것이지요. 그러나 실제 걷기는 이보다 더 중요한 그 무엇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산책이란 것을 생각해 보십시다. 헬스클럽의 걷기와 무엇이 다르지요? 병원의 산소흡입과 산책은 무엇이 다릅니까? 실제 걷기는 재미가 있습니다. 왜일까요? 위치가 그때그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의 정신이 실내에 갇혀 있지 않고 변화하는 산책로를 걸을 때는 우리의 내면세계가 달라집니다. 경치가 좋은 곳이라면 효과는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실제로 걸을 때 우리는 정신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맑은 공기나 다리 운동의 효과를 훨씬 뛰어넘습니다. 실제 걷기는 발걸음마다 변해가는 광경이 있는 것입니다. 광경이 나쁜 곳이라면 당연히 우리 정신에 해를 미칩니다.

걷기는 한마디로 경치입니다. 경치와 광경은 같은 개념이지요. 흔히 멀리 보이는 것을 경치라고 말하고 눈앞에 펼쳐지는 변화는 광경이라고 말하지요. 하지만 먼 경치, 가까운 경치라고 표현하면 결국 같은 개념이 됩니다. 경치는 우리 정신에 큰 영향을 미치는바, 이는 풍수지리학의 요소입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김해대&드림팀, 2017년 FHC 중국상하이국제요리대회 은‧동메달 수상 2017.11.18

    김해대학교&드림팀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2017년 FHC중국상하이국제요리대회에서 은메달과 동메달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WACS(세계조리사연맹) 인증 요리대회로 세계 각국의 조리사들이 고멧경연, 라이브경연, 전시경연, 설탕공예, 아...

    자세히보기  
  • [박병석 셰프의 맛난 세상(135)] 구수한 감자탕 2017.11.17

    ◍ 재료 돼지 등뼈 2덩어리, 파 1개, 양파 반개, 무청시래기 300g, 우거지 200g, 마늘 20g, 생강 10g, 월계수 잎 4장, 청양고추 1개, 들깨가루 30g, 참된장 30g, 간마늘 20g, 고춧가루 20g, 국간장 2작은술, 청주 5작은술, 미림 4작은술, 고추장 20g ◍ 요리 순서 ...

    자세히보기  
  •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197)] 2017.11.17

    초전리 지석묘는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초전리에 분포한다. 유적은 쌍계천 중류 지역으로, 삼국시대 고분군인 대리 고분군에서 서쪽으로 약 700m 떨어진 초전동 초밭마을 앞의 대지상에 분포한다. 고인돌(支石墓) 13기가 북동-남서방향으로 약 5m 정도 거리를 두고...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