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안들고도 복(福)받고 성공하는 방법…변(變)하자

[주역(周易)으로 보는 세상(2)]

2017-05-19 07:23:53
인간사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주역(周易) 계사하전(繫辭下傳)에 나오는 궁즉변(窮則變) 변즉통(變則通) 통즉구(通則久)를 행하면 된다. 다시 말해 힘들고 어려우면 변하면 되고 변하게 되면 통하게 되어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인간사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주역(周易) 계사하전(繫辭下傳)에 나오는 궁즉변(窮則變) 변즉통(變則通) 통즉구(通則久)를 행하면 된다. 다시 말해 힘들고 어려우면 변하면 되고 변하게 되면 통하게 되어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경기가 어렵고 살기가 힘들다고 한다. 인건비가 너무 올라서, 자재비가 상승해서 회사 경영이 힘들다고 한다. 좋은 선수를 확보하지 못해 매년 경기에서 하위 성적에서 벗어나지를 못한다고 한다. 야당이, 민간단체가, 노동단체가 협조해 주지 않아 정치가 어렵다고 한다.

이상의 인간사 많은 문제를 한마디로 해결해 주는 말이 주역(周易) 계사하전(繫辭下傳) 제2장에 있으니 바로 궁즉변(窮則變) 변즉통(變則通) 통즉구(通則久)란 말이다. 즉 이 말은 쉽게 이야기하면 힘들고 어려우면 변하면 되고 변하게 되면 통하게 되어 목적을 이루게 되고 이렇게 통하게 되면 오래한다는 얘기다.

개인이든, 회사, 조직이든 항상 쉬임없이 변하고 흘러가는 공간과 시간속에서 흥망성쇠(興亡盛衰)를 되풀이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흥하고 성하기 위해서 변하고 또 망하기 전에 쇠하기 전에 변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부(富)와 공(功)을 계속해서 누릴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성공(成功)하기 위한 해답은 간단하다. 내가, 우리가 변하기만 하면 성공은 보장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면 어떻게 어떤식으로 변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해답은 자기 자신이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금 더 참고 부지런하게 또 불편함을 감수하고 말과 행동을 개선하고 생각하고 재차 한번더 생각하고…, 주위를 둘러보고 주위사람과 화합하고…, 이미 옛글에서 성현들의 말씀에서
많은 해결책이 제시되어 있다.

돈 안들고도 복(福)받고 성공(成功)하는 방법을 부처님이 이른바 무재칠시(無財七施: 돈 없이 일곱가지 베푸는 법)라 하여 알려주셨으니 다음과 같다.

첫째 화안시(和顔施)라 하여 미소를 띠고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남을 대할 것.

둘째 언시(言施)라 하여 말로 얼마든지 사랑, 칭찬, 위로, 격려, 양보의 말을 전하는 것.

셋째 심시(心施)로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함을 전해 주는 것.

넷째 안시(眼施)로 호의를 담은 눈으로 바라봄으로써 베푸는 것.

다섯째 신시(身施)로 몸으로 행하여 남의 짐을 들어 준다거나 일을 돕는 것.

여섯째 상좌시(床座施)로 때와 장소에 맞게 자리를 내주어 양보하는 것.

일곱째 찰시(察施)로 굳이 묻지 않고 상대의 마음을 헤아려 알아서 돕는 것.

오늘 더욱 푸른 잎을 달고 있는 나무와 하늘의 흰 구름과 또 밤하늘의 별을 보면서 스쳐가는 부드러운 봄바람을 온 몸으로 느끼면서 살아있다는 신비로운 기적을 몸소 체험하면서 여러분의 아름다운 성공을 위한 변신을 기원합니다.


장호철 대통인 전임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