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3勢)로 정혈한다

[풍수란 무엇인가(184)]

2017-06-09 08:06:41
3세란 서 있는 형세(立勢), 앉은 형세(坐勢), 잠자는 형세(眠勢)를 말하는데 이는 천지인(天地人)을 일컫는 3등혈법(3等穴法)을 설명하는 형세다.

3세심혈법은 산의 높낮이에 따라 천지인(天地人)으로 분류하여 혈의 위치를 정하는 법이다.

서 있는 형세는 용신이 위로 솟아 기가 위로 올라 높은 천혈(天穴)을 만들고, 앉은 형세는 몸을 굴려 기운이 가운데로 감추어 산의 중턱에 만드는 인혈(人穴)에 해당하고, 자는 형세는 용신이 낮게 엎드려 평평한 곳에 있어 얕은 지혈(地穴)에 해당되며 이것이 3세의 정격이다.


천혈은 주산이 높아 청룡, 백호, 안산, 조산 등 주변 산들이 모두 비슷하게 높아 생기도 높은 곳에 융결되어 혈이 높은 곳에 있다. 이렇게 결지된 천혈에서 주변을 보면 마치 평지에 있는 것처럼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없다. 천혈은 경사가 급하지 않고 완만하여야 진혈이 된다. 높은 곳에서 혈을 찾아야 한다.

천혈에는 앙고혈(仰高穴), 빙고혈(凭高穴), 기룡혈(騎龍穴) 3체가 있다.

앙고혈 : 산 정상에 결지되는 것으로 아래에서 보면 우러러 보는 것처럼 보인다.

빙고혈 : 산 정상에서 약간 내려 와 주산에 기대어 결지한다.

기룡혈 : 주룡의 등에 섬룡입수(閃龍入首)하여 결지하며, 혈이 용맥위에 말을 타듯이 올라탄 것처럼 보인다.

인혈은 주산과 혈주변의 산들이 높지도 낮지도 않아 산이 앉아 있는 것처럼 보여 좌세(坐勢)라 하여 산중턱에 생기가 모여 이곳을 인혈이라 한다. 주룡의 경사는 급하지도 완만하지도 않으며 주변 산들의 높이가 적절하여 장풍구조도 좋아 안정감이 있는 혈이다. 산중턱에서 혈을 찾아야 한다.

지혈은 주산과 주변산들이 모두 낮아 산이 누워 있는 모습이라 하여 면세(眠勢)라 하며 낮은 곳에 생기가 모여 이 곳에 혈이 결지되므로 지혈이라 한다. 만일 주변 산들이 높아 혈을 위압하면 결지할 수 없으며 결지하더라도 흉하다. 지혈에는 현유혈(懸乳穴)과 장구혈(藏龜穴)이 있다.

면세에 결지하는 지혈은 산이 끝나는 부분이나 평지에서 혈을 찾아야 한다.

현유혈 : 용이 평지에 이르러 맥이 끝나는 지점에 결지하며 용 끝에 매달린 듯하다.

장구혈 : 용맥이 은맥으로 행룡하다 거북등처럼 살짝 솟은(微突) 부분에 결지하며 거북등이 반쯤 감추어진 듯하다.



문인곤 풍수지리학 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