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정(三停)을 보고 정혈한다

[풍수란 무엇인가(185)]

2017-06-19 08:20:31
삼정이란 천지인 3재를 적용한 혈법으로 『지리집해(地理集解)』에 “삼정은 정혈하는 법이니 즉 천지인 3재혈법인 것이다. 점혈할 때는 마땅히 여러 산의 서로 합국(合局)된 바를 자세히 살펴 흉살(凶殺)을 피하고 법도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함부로 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하여 삼정정혈법은 소조산에서 내려온 용맥이 입수된 혈이 높은 곳에 있는지, 중턱에 있는지, 낮은 곳에 있는지를 살펴 정혈하는 법이다.

청룡과 백호, 안산과 조산 등 주변 산들을 보고 그 높낮이에 따라 혈의 위치를 찾게 된다. 또 주변 산들의 원근에 따라서도 혈의 위치를 예측한다.

상정천혈(上停天穴): 주변의 산들이 높고 가까이 있으면 혈은 높은 곳에 있다.

중정인혈(中停人穴): 주변 산들이 적당히 높으면 혈도 산중턱에 결지하는 것을 말한다.

하정지혈(下停地穴): 주변의 산들이 높고 가까이 있으면 혈은 높은 곳에 있다.

주변의 산이 낮고 응하는 안산이 낮으면 지혈에 정해야 하는데 먼 산만 보고 천혈이나 인혈에 정한다면 혈이 높아 바람의 피해를 많이 받게 되어 흉하다. 또 주변의 산과 응하는 안산이 높고 크다면 천혈(天穴)을 찾아 정하여야 하는데, 만약 인혈에 정하면 주변 산이 혈을 능압(陵壓)하여 혈이 결지되지 않는 곳이다.

그리고 주변의 산이 높지도 낮지도 않은 경우에는 인혈에 정해야 하는데 지혈이나 천혈에 정한다면 제대로 혈이 결지되지 않는 무의미한 곳에 정혈하게 되므로 주산과 주룡에서 주변 산의 원근고저를 살펴 정혈하여야 한다.



문인곤 풍수지리학 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경주 석장동 암각화가 그린 것은? 2018.01.19

    바위 위쪽에 삼각형과 사다리꼴을 상하로 붙인 형태(도토리형)로 안쪽에는 원형홈이 새겨져 있고 둘레에 짧은 선을 방사상으로 새긴 패형 암각화가 있는데, 이를 신상의 얼굴로 보기도 하며 석검과 결합된 여성 성기로 보기도 한다. 바위면 여기저기에 중심점과 그...

    자세히보기  
  • 예기청소 위쪽 암벽에 새겨진 경주 석장동 암각화 2018.01.18

    1994년 4월 동국대 경주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학술조사팀이 발견한 경주 석장동 암각화는 동국대 경주캠퍼스 남동쪽 형산강변 절벽에 있다. 이곳을 금장대라 부른다. 금장대 밑은 물이 깊고 맑아서 과거부터 예기청소(藝岐淸沼)라고 불렸다. 석장동 암각화는 예기...

    자세히보기  
  • [박병석 셰프의 맛난 세상(142)] 톳나물 무침 2018.01.17

    ◍ 재료 톳나물 70g, 참기름 2작은술, 두부 60g, 멸치액젓 1작은술, 깨 한꼬집, 간마늘 20g ◍ 만드는 방법 1. 톳나물을 끓는 물에 데쳐준다. 2. 두부를 으깬다. 3. 멸치액젓, 깨, 간마늘, 참기름, 두부, 데친 톳나물을 무쳐 준다. ◍ tip ...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