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배(向背)나 장산식수(長山食水)를 보고 정혈한다

[풍수란 무엇인가(186)]

2017-06-23 07:52:04
혈지에서 보아 주변의 산들이 배반하지 않고 유정하게 혈을 향해 있거나 혈을 감싸고 있는 곳에 정혈하는 방법이다. 혈은 청룡백호, 안산, 조산, 사신사 등 주변의 사격과 물이 사방에서 혈을 향해 다정하게 감싸며 보국을 이룬 곳에 결지한다.

주변의 사격이 흉하게 깨지고 부서지고 무정하게 돌아서 배반하는 곳에는 혈이 결지되지 않는다. 물도 유정하게 감싸야 되며 배반하거나 혈을 향해 찌르는 곳에는 혈이 결지되지 않는다.


장산식수정혈법은 혈 앞에 있는 귀하게 생긴 산봉우리와 깨끗하고 맑은 물을 보고 혈을 정하는 방법이다.

『지남(指南)』에 이르기를 “무릇 혈을 세우고자 할 때 앞에 있는 산수(山水)가 왼쪽에서 들어오면 왼쪽에 혈을 정하고, 산수가 오른쪽으로 들어오면 오른쪽에서 혈장을 정하고, 산수가 가운데로 들어오면 중심에 혈을 정하는 것이 장산식수로 혈을 정하는 법이다. 이를 둘이 쓰면 산수를 용납지 못하므로 흉하다”라고 하였다.

수려하게 생긴 안산과 혈지를 다정하게 감싸는 물이 왼쪽에 있으면 혈도 왼쪽에 있고, 오른쪽에 있으면 혈도 오른쪽에 있으며, 중앙에 있으면 혈도 중앙에 있다.

용진혈적(龍盡穴的)하는 곳에는 자연히 앞에 수려한 산과 깨끗한 물이 있다. 이런한 것이 혈지를 다정하게 감싸는 곳에 혈이 있다.



문인곤 풍수지리학 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