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악(粗惡)과 준급(峻急)은 산이 거칠고 흉하다

[풍수란 무엇인가(188)]

2017-07-03 07:57:28
조악(粗惡)이란 산세가 거칠고, 추악하고, 돌이 많고, 산봉우리가 너무 커서 수려하지 못하고 부드럽지 못한 것을 말한다. 혈이 결지되는 곳은 그 혈성이 부드럽고, 수려하고 귀하게 보이는 곳이며, 거칠고 악한 것은 피하게 된다.

사람의 얼굴상을 보고 그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산도 외부형태를 보고 혈지로서의 적합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산세가 거칠고 추악하고 돌이 많은 조악한 산.
산세가 거칠고 추악하고 돌이 많은 조악한 산.

산형은 사람의 상을 보는 것과 같아 산형이 맑고 빼어나면(淸秀) 그 곳에 사는 사람이 청수하고 선량하며, 산형이 추악하면 추루하고 악한 사람이 나오게 된다. 산형에 따라 혈이 결지되는 것처럼 그 곳에서 출생하는 사람도 그 산세의 영향을 받게 된다.

준급(峻急)이란 산세가 거칠고, 급하고, 험하여 쉽게 오르기 어려운 산의 모양이다. 혈이 결지되는 땅은 평탄하고, 부드럽고, 완만한 산이고, 준급하고 낭떨어지가 많고, 곧고 단단한 곳을 꺼리게 된다.

산세가 거칠고 급하고 험하여 쉽게 오르기 어려운 준급한 산.
산세가 거칠고 급하고 험하여 쉽게 오르기 어려운 준급한 산.

준급한 산은 본래 기운을 받지 못하고 생기를 융결하지 못하여 인위적으로 깎아 내리고, 쌓고, 파내고 하여 혈을 만드는 것은 오히려 화(禍)를 만들고 흉사가 생길 수 있다. 만일 산이 준급한 중에도 홀연 평탄한 곳이 있다면 이는 귀혈이며, 혹 위가 준급하고 아래가 평탄하면 혈은 평탄한 곳에 있으며 처음에는 흉하나 나중에는 발복이 된다.



문인곤 풍수지리학 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4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들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치우쳐서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암각화 중 비교적 중요하게 여겨지는 16곳의 유적들 중에서 경남 울산 천전리와 대곡리, 남해 상주리 유적 그리고 전북 남원 대곡리 유적을 제외한 14곳이 모두 경북 ...

    자세히보기  
  • 윷판바위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13

    작은 원형 홈들을 둥글게 배열한 윷판형 암각화이다. 지름은 20㎝정도로 홈의 배치 상태는 윷놀이에 사용하는 말판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런 형태의 암각화를 보통 '윷판바위'로 부른다. 윷판바위는 일반적으로 산 중턱의 바위나 산꼭대기 같이 의식을 행하기에 좋은 곳...

    자세히보기  
  • 솟대신앙과 관련된 새 모양의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09

    새 모양 수곡리 암각화의 새 그림은 암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눈에 잘 뜨인다. 이 그림들은 마치 활을 화살에 재어 있듯이 팽팽하게 당긴 모양을 하고 있다. 그래서 활의 모양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 모양이 날개를 활짝 편 새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양쪽 날...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