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명장' 한신, 약지 길고 태양구 발달 과한 승부욕으로 무너져…'전략달인' 장량, 중지 길고 운명선 발달 자기절제 뛰어나 천수

[성공을 부르는 수상학(5)]

2017-08-25 08:31:07
천하장사 초패왕 항우와 건곤일척의 싸움에서 승리한 후 한나라를 세운 한고조 유방에게는 3인의 걸출한 인재가 있었다. 행정의 달인 소하가 하나요, 전략의 달인 장량이 하나요, 군략의 달인 한신이 하나다. 그러나 그들의 삶은 모두가 달랐다.

천하명장으로 불렸던 한신은 유방의 진영에서 대장군으로 활동했고, 후에 제나라의 가왕(假王)이 되었으나 역모에 가담했다는 죄로 3족이 멸하는 형을 받았다. 반면에 장량은 전국시대 한의 명문가의 자손으로 집안이 몰락한 후 한나라를 세운 후에는 일체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장가계에 들어가 은둔한 후에 유방이 이끄는 중앙군의 토벌공격도 막아내고 천수를 누렸다.

소하는 천하를 평정한 후 그는 찬후(鄼侯)에 봉해졌으며, 진의 법을 참고한 '9장률(九章律)'을 만들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유방이 자신과 성(姓)이 다른 한신·진희(陳豨)·영포(英布) 등의 제후들을 암살하는 데 협조하여 상국(相國)에 임명되었다.

중지가 길고 운명선이 힘차게 발달한 사람은 신중하고 자기 절제를 잘하는 성격으로 타인에게 잘난 체하고 나서는 것을 싫어하며 권력을 잡았다가도 물러설 줄 아는 현명함을 갖고 있다. 약지가 길고 태양구(약지 밑둥)가 발달하면 승부근성이 강하여 성공도 하지만 때로는 과한 승부욕으로 요행을 바라다가 무너지기도 한다.

운명선에서 갈라진 선이 목성구(검지의 밑둥)로 향하면 권력지향적으로 흔히 출세를 하지만 야망선(감정선에서 목성구로 나있는선)이 강하면 성향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 운명선에서 갈라진 선이 태양구로 향하면 자신의 능력이 십분 발휘되거나 대중의 인기를 얻어서 큰 명예와 재물을 얻게 된다. 특히 재벌선이라고 하는 선은 삼지창, 사지창형으로 운명선 태양선 수성선 야망선이 함께 있으면 권력, 명예 재물, 인기를 모두 갖는 손금이다.



김덕영 서경대 대학원 동양학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