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화타, 손바닥 탄력 있고 손 가늘고 손가락 길어…약지와 소지 사이의 의약선도 특징

[성공을 부르는 수상학(15)] 의사들의 손금

2017-11-16 08:30:28
의성 화타나 동의보감을 저술한 허준과 같은 의사들의 손금은 손이 가늘고 손가락은 길다.
의성 화타나 동의보감을 저술한 허준과 같은 의사들의 손금은 손이 가늘고 손가락은 길다.
요즘에는 의학 드라마가 자주 시청자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인기몰이의 시초는 드라마 '허준'이 최초인 것 같다. 두 편의 드라마 중 한편은 배우 전광렬이 주연이고 또 한편은 배우 김주혁이 주연을 맡았다. 두 편 다 인기를 얻었다.

그중 배우 김주혁이 갑작스런 사고로 운명을 달리했다는 보도로 인생무상을 다시 느끼게 한다. 삼국지에 보면 관우가 군대를 이끌고 번성(樊城‧호북성)을 공격하다가 팔에 독화살을 맞고 치료를 하였으나 상처는 이미 시퍼렇게 부어올랐다. ​이때 화타라는 의사가 나타나 관우의 팔을 수술하는데 사람들이 관우를 붙잡고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그런데 관우는 주위 사람들을 물리치고 태연히 바둑을 두면서 수술울 받아냈다고 한다. 그 방법이 무척이나 끔찍해서 주변 사람들의 얼굴이 모두 창백해졌지만, 관우의 안색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고 한다. 상처를 모두 치료하자 관우는 화타를 위해 연회를 열고 황금을 사례로 주었지만, ​화타는 거절한 채 치료약을 남겨두고 돌아갔다.

요즘에 돈 만 아는 의사들이 배워야 하는 명의의 자세다. 의사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손금은 손바닥이 탄력이 있고 손이 가늘고 길며 손가락도 길고 토성구(중지아래 부분)가 길며 생명선이 뚜렷하게 발달했다. 손 전체가 탄력이 있으며 두뇌선이 거의 직선으로 길게 이어진다. 특히 약지가 발달하고 약지아래 부분이 두툼하며 약지와 소지사이로 긴 선이 뚜렷하면 의약선이라 하여 명의로 소문나는 사람들이다.



김덕영 서경대 대학원 동양학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