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기 백석예술대 교수의 일본요리 따라하기(40)] 오징어 버터구이

2017-12-08 08:03:27
오징어 버터구이
오징어 버터구이
오징어는 오적어(烏賊魚)라고도 하며 12월에서 1월이 가장 맛이 좋다. 타우린과 셀레늄이 풍부하여 면역력 유지와 간기능 개선, 심장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오징어의 먹물은 핵산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 재료

오징어 1/2마리, 청차조기 잎 1장, 양파 1/2개, 청피망 1/2개, 청주 20㎖, 은행 6알, 버터 20g, 검은 후추가루 2g, 소금 5g, 식용유 30㎖


◍ 요리법

① 청차조기 잎은 씻어서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보관해 놓는다.

② 오징어는 내장을 손질한 후 껍질을 벗기고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 한입 크기(3~4㎝ 정도)로 썬다.

③ 양파와 청피망은 오징어 크기에 맞춰 가로 3㎝, 세로 4㎝ 정도 크기로 썰어 놓는다.

④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른 후 은행을 넣고 약간의 소금으로 간을 하여 소껍질이 벗겨질 정도로 볶은 후 키친타월로 감싸 문질러 가며 남은 소껍질을 벗겨 낸다.

이정기 백석예술대 교수
이정기 백석예술대 교수

⑤ 팬을 달궈 식용유를 1큰술 정도 두른 후 오징어를 넣고 볶는다.

⑥ 오징어가 절반 정도 익으면 양파와 청피망을 넣고 같이 볶다가 버터, 청주, 소금, 검은 후추가루를 넣고 볶는다.

⑦ 위의 ⑥에 은행을 넣고 살짝 볶아 낸다.

⑧ 청차조기 잎의 물기를 털어 낸 후 접시에 놓고 오징어버터구이를 담아낸다.

◍ 포인트

팬을 달궈 오징어와 야채를 센불에서 볶다가 마지막에 버터를 넣어야 타지 않게 볶아진다.



이정기 백석예술대학교 외식산업학부 교수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7

    안동시에서 영덕 방면으로 21㎞ 정도를 가면 임하댐 건설로 지금은 수몰되어 없어진 수곡리 한들마을을 지나게 된다. 한들마을 위쪽으로는 대형 교량이 가설되어 있고, 마을의 양쪽 산등성이 사이로 500m가량 북쪽으로 들어가면 산등성이 하나를 만나게 된다. 이 산등성...

    자세히보기  
  • 하늘과 마주한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6

    임동면 수곡리 한들마을의 신선바위라 불리는 바위에 새겨진 그림으로 청동기시대 후기 또는 초기 철기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동서로 15m, 남북 30m의 큰 바위인데 윗면이 평평하고 우리나라 암각화중에서 특이하게 하늘과 마주한 모습이다. 임하댐이 건설...

    자세히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4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들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치우쳐서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암각화 중 비교적 중요하게 여겨지는 16곳의 유적들 중에서 경남 울산 천전리와 대곡리, 남해 상주리 유적 그리고 전북 남원 대곡리 유적을 제외한 14곳이 모두 경북 ...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