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성, 변화 개혁 혁신 창조의 특성…예측불허의 불안감이나 개인주의 성향도

[나를 알아가는 여행(20)] 천왕성(Uranus)의 특성 이해하기

2017-12-12 09:13:59
천왕성은 태양계의 일곱 번째 행성으로, 세 번째로 큰 행성이며 영어이름 ‘Uranus’는 그리스의 신 우라노스에서 따온 것이다. 우라노스는 제우스의 할아버지로 ‘하늘’ 그 자체로 이해하면 된다.

천왕성은 근대 1781년 3월 윌리엄 허셜이 처음 발견하였으며, 그 당시 시대 상황은 미국독립전쟁(1775년~1783년)과 프랑스혁명(1789년~1794년)의 시기로 기존의 방식은 깨어지고 낡은 체제를 변혁시키고 새로운 신기술로 놀라운 변화를 느끼며 개인의 자유가 중시되던 시기이다. 따라서 천왕성은 새로운 변화, 개혁, 혁신, 창조, 기발한 아이디어, 천재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기존 체제의 붕괴로 파괴성, 반역성, 예측불허의 불안함, 개인주의, 정신질환 등의 부정적인 요소도 가지게 된다.

천왕성은 공존주기가 84년으로 12개의 별자리 중에서 하나의 별자리를 통과하는 데 7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천왕성이 전달하는 별자리 사인은 보통 개인의 성향보다는 시대의 특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천왕성이 리브라를 통과하던 1968/1969~1974/1975년에 태어난 사람은 관계(리브라)에 대해 혁신적인 성향이 있지만 리브라답게 타협적이거나 사회적인 관계에 자유와 개혁적인 특징을 갖는다.

그리하여 천왕성은 발명, 개혁, 혁신, 독창성, 전기와 전자, 자유, 개인주의, 갑작스런 사건 등을 해석하는 지표로 사용되며, 출생차트에서 천왕성이 강화된 사람은 이러한 기질이 강하여 개혁, 혁명, 창조의 정신이 강하다. 반면 이러한 강한 기질이 부정적으로 드러나게 되면, 고집불통으로 무조건 기존 체제에 반감을 가지고 엎으려 하거나 쉬지 않고 변화만 추구하려고 한다.

어떤 사람의 출생차트에서 천왕성의 위치로 우리는 그 사람이 어느 분야에 독창적이며 개혁가의 성향이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지표가 된다.

예를 들어 천왕성(♅)이 물병자리(♒)에 있으면 천왕성의 기능인 독창적⦁개혁적 성향이 물병자리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


그림은 기존 체제를 따르지 않겠다는 듯이 왕을 상징하는 인형을 봇짐으로 지고, 그의 별난 성향과 어디로 튈지 모르는 성향을 다 드러낸 광대의 옷을 입고 자기만의 길을 가고 있다. 그의 별난 기질대로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는 앞으로의 미래 기술이 되고 세상을 변화시키고 놀라게 할 것이다.

개인의 성향보다는 시대의 특징을 얘기해주는 천왕성은 2012~2018/2019년 동안은 양자리에 들어가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은 양자리의 성격을 입은 천왕성의 특징이 발현된다. 즉, 용감하게 돌진하는 개척자 기질이 강하며 자유와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과 에너지가 강하다. 이렇듯 10행성과 별자리 특성으로 개인과 시대적 특성까지 알 수 있어 인간관계에서 넓은 이해의 폭을 가질 수 있다.



노선희 서경대 대학원 동양학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