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왕성, 신비하고 영적이며 종교적…마법이나 판타지, 예술 분야에 장점

[나를 알아가는 여행(21)] 해왕성(Neptune)의 특성 이해하기

2017-12-18 08:41:48
바다의 신 '넵투누스'의 이름을 딴 해왕성.
바다의 신 '넵투누스'의 이름을 딴 해왕성.
해왕성은 태양계의 여덟 번째 행성으로, 공전 주기는 165년이어서 각 별자리에서 14년가량을 보내며 천왕성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특성보다는 시대적 특성을 갖는다.

1846년 9월 독일의 천문학자 요한 갈레가 발견한 이 별은 푸른색을 띠어 바다를 연상시키어, 바다의 신 넵투누스(Neptunus, 로마신화)의 이름을 따와서 붙여졌으며, 우리말로는 ‘바다 왕의 별’이라는 뜻의 ‘해왕성(海王星)’으로 불린다.

※ 바다의 신 : 포세이돈(그리스 신화), 넵투누스(로마 신화)

해왕성이 발견될 당시의 시대 상황으로는 1846년 10월 최초의 마취제가 탄생되어 끔찍한 고통에서 사람들을 구제하며 죽음과 삶의 경계가 모호해졌으며, 1895년에는 영화의 시작으로 현실과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며, 알코올 중독‧마약 중독 등 정신계를 혼미하게 만드는 시대적 특징을 가지며 신비하고 영적인 것에도 관심이 강한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해왕성은 출생차트에서 영감‧상상‧꿈‧이상‧중독‧예술 등의 지표가 되어, 해왕성이 들어가 있는 별자리의 특징은 혼몽함의 상태로 만들어 버리는 기능을 갖게 된다.

긍정적으로 마법이나 판타지, 예술 분야에 장점을 가지며 초월적 에너지를 사용하는 종교성‧자비‧연민 분야에서 뛰어난 기질로 표출된다.

그리하여 해왕성은 혼몽함, 중독성, 초월적 에너지를 해석하는 지표로 사용되며, 우리가 어떤 영역에서 경계 없이 흐리멍덩해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출생차트에서 해왕성이 들어가 있는 그 별자리의 특성은 즉 흐리멍덩한 기질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왕성(♆)이 물고기자리(♓)에 있으면 해왕성의 기능인 혼몽함‧중독적‧신비로운 성향이 물고기자리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


그림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천사가 등장한다. 무지개와 낙원을 배경으로 천사가 등장해서 우리에게 은총을 퍼주고 있는 듯하다. 종교적 믿음으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말 그대로 꿈같은 얘기일 뿐이다. 정확하고 냉철한 현실이 결여된 혼몽함, 신비주의 빠짐, 현실성 결여의 키워드가 되는 카드이다.

시대의 특징을 알려주는 해왕성은 2012~2026/2027년 동안은 물고기자리에 들어가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은 물고기자리의 성격을 입은 해왕성의 특징이 발현된다. 즉, 자유롭고 창조적인 일, 영적인 영역에 관심을 갖고 연예‧예술‧방송‧기획‧종교‧봉사 등에서 뛰어난 기량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

이렇듯 10행성과 별자리 특성으로 개인과 시대적 특성까지 알 수 있어 인간관계에서 보다 넓은 이해의 폭을 가질 수 있다.


노선희 서경대 대학원 동양학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4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들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치우쳐서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암각화 중 비교적 중요하게 여겨지는 16곳의 유적들 중에서 경남 울산 천전리와 대곡리, 남해 상주리 유적 그리고 전북 남원 대곡리 유적을 제외한 14곳이 모두 경북 ...

    자세히보기  
  • 윷판바위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13

    작은 원형 홈들을 둥글게 배열한 윷판형 암각화이다. 지름은 20㎝정도로 홈의 배치 상태는 윷놀이에 사용하는 말판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런 형태의 암각화를 보통 '윷판바위'로 부른다. 윷판바위는 일반적으로 산 중턱의 바위나 산꼭대기 같이 의식을 행하기에 좋은 곳...

    자세히보기  
  • 솟대신앙과 관련된 새 모양의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09

    새 모양 수곡리 암각화의 새 그림은 암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눈에 잘 뜨인다. 이 그림들은 마치 활을 화살에 재어 있듯이 팽팽하게 당긴 모양을 하고 있다. 그래서 활의 모양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 모양이 날개를 활짝 편 새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양쪽 날...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