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득의 재밌고 맛있는 샌드위치의 과학(9)] 에스프레소의 강렬함 지닌 에리미타주 와인과 어울리는 햄&치즈 샌드위치

2017-12-20 08:32:26
햄&치즈 샌드위치. 사진=미니쿠치
햄&치즈 샌드위치. 사진=미니쿠치
햄&치즈 샌드위치는 바쁜 아침시간에 영양과 건강에 좋은 치즈와 햄을 곁들인 초간편 최고의 샌드위치다.

◍ 재료

식빵 2쪽, 본래스햄 2장, 체다치즈 2장, 양상추 3장, 스위트피클 30g, 버터 20g, 홀그레인 머스타드 20g

사진=미니쿠치
사진=미니쿠치


◍ 조리법

1. 양상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피클은 슬라이스로 썰어 준비한다.

3. 1장의 식빵에 버터를 바르고 그 위에 양상추, 본래스햄, 체다치즈를 순서대로 올려준다.

4. 나머지 홀그레인 머스타드를 바른 식빵을 덮어주고 기계에 넣어 샌드위치를 완성한다.

에르미타주 와인이 생산되는 론 밸리.
에르미타주 와인이 생산되는 론 밸리.

◍ 어울리는 와인 추천!!!

햄과 치즈와 어울리는 와인으로는 모든 와인과 어울린다 할 수 있겠지요~

그중에도 프랑스 북부 론 지역의 에르미타주 와인을 추천합니다.

북부론의 와인은 크게 5종의 와인으로 구분합니다.

꼬뜨 로티

쌩 조셉

에르미타쥬 ★

크로즈 에르미타쥬
코로나스

북부론은 생산지역도 작고, 생산량이 적은 만큼 데일리급 꼬뜨 뒤론이란 이름으로 생산되지 않습니다.

론 와인중 위의 5개 이름을 가진 와인이 고급와인입니다.

이들중 에르미타주는 북부 론의 최강의 자리에 있는 와인으로, 남부 론을 포함하면 샤또 네프 뒤파프 다음으로 훌륭한 와인이 생산됩니다.

전성득 메가파티하우스 대표
전성득 메가파티하우스 대표

에르미타주 와인의 특징으로는 포도 줄기를 제거하지 않고 양조하기 때문에 오픈 초기에는 살짝 풀 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약 30분 이상 디켄팅을 하면 아주 좋은 밸런스를 찾습니다.

맛으로는 건자두, 블루베리, 커피의 에스프레소와 같은 깊은 풍미가 아주 기분좋게 합니다.

향은 블루베리, 산딸기, 건자두의 과실향 그리고 약간의 스파이시함과 허브의 화함, 약간의 흙내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 한가지의 특징으로는 예가체프 계열의 싱글오리진 에스프레소처럼 꿀을 탄듯한 단맛, 강렬한 산미가 느껴지는 독특함을 지닌 와인이기도 합니다.

우아하고 섬세한 풍미의 에르미타주 와인은 떫은 타닌과 산도를 함께 지니기 때문에 치즈, 햄, 피자, 파스타 등과 잘 어울리는 와인이기도 합니다.



전성득 메가파티하우스 대표(전 CJ메뉴개발팀장)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경주 석장동 암각화가 그린 것은? 2018.01.19

    바위 위쪽에 삼각형과 사다리꼴을 상하로 붙인 형태(도토리형)로 안쪽에는 원형홈이 새겨져 있고 둘레에 짧은 선을 방사상으로 새긴 패형 암각화가 있는데, 이를 신상의 얼굴로 보기도 하며 석검과 결합된 여성 성기로 보기도 한다. 바위면 여기저기에 중심점과 그...

    자세히보기  
  • 예기청소 위쪽 암벽에 새겨진 경주 석장동 암각화 2018.01.18

    1994년 4월 동국대 경주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학술조사팀이 발견한 경주 석장동 암각화는 동국대 경주캠퍼스 남동쪽 형산강변 절벽에 있다. 이곳을 금장대라 부른다. 금장대 밑은 물이 깊고 맑아서 과거부터 예기청소(藝岐淸沼)라고 불렸다. 석장동 암각화는 예기...

    자세히보기  
  • [박병석 셰프의 맛난 세상(142)] 톳나물 무침 2018.01.17

    ◍ 재료 톳나물 70g, 참기름 2작은술, 두부 60g, 멸치액젓 1작은술, 깨 한꼬집, 간마늘 20g ◍ 만드는 방법 1. 톳나물을 끓는 물에 데쳐준다. 2. 두부를 으깬다. 3. 멸치액젓, 깨, 간마늘, 참기름, 두부, 데친 톳나물을 무쳐 준다. ◍ tip ...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