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왕성, 엄청난 에너지 발산하는 저승의 왕…삶과 죽음의 극단적인 상황으로 몰아가

[나를 알아가는 여행(22)] 명왕성(Pluto)의 특성 이해하기

2017-12-26 08:12:27
명왕성은 카이퍼 대에 있는 왜행성으로 공전주기는 약 248년으로 태양에서 32.6 AU 거리에 있다. 1930년 2월에 미국 클라이드 톰보가 처음 발견하여 2006년까지 태양계의 아홉 번째 행성으로 인정되었다가 2005년 명왕성보다 더 큰 유사 천체들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명왕성, 에리스, 세레스 등을 함께 묶어 왜행성 및 명왕성형 천체라고 새로운 분류를 하였다.

플루토라는 이름은 어두운 지하 세계의 신 하데스(그리스 신화)를 연상하여 지은 당시 영국의 한 소녀(1918~2009)가 제안한 이름이다. 이 플루토가 발견될 당시의 시대 상황으로는 1936년 제2차 세계대전, 1950년 6.25 전쟁, 1960년 4.19 혁명 등 국외, 국내 상황이 죽음과 잔혹함으로 치닫는 고통의 시간이었다.

한 별자리에서 12~30년 까지도 머물 수 있는 명왕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멀리 있으면서 독자적인 보스 기질을 가진다. 독자적인 성질로 에너지를 내면에 집중시키며 인생의 성찰하는 모습과 내적인 힘을 상징하면서도 저승의 왕답게 폭력자, 독재자다운 엄청난 에너지도 발산한다.

따라서 명왕성(冥王星)은 삶과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몰고가는 무서운 힘을 발휘하며 우리의 무의식⦁공포⦁강박 관념⦁시작과 끝 등을 해석하는 지표가 되어, 출생차트에서 죽음⦁부활⦁잔혹함⦁초월성⦁변형⦁창조성 등의 지표가 되어, 우리가 이번 일생에서 무엇을 배우기 위해 왔는지 윤회의 지표로도 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명왕성(♇)이 전갈자리(♏)에 있으면 명왕성의 기능이 전갈자리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


그림은 드라큘라인 듯 악마인 듯한 남자가 누구도 거부할 수 없을 것 같은 강력한 에너지를 내뿜고 있다. 돈, 섹스, 신, 악마, 마약, 명상, 무속, 미신 등의 금기 사항 같은 것에 강한 끌림을 느끼며 어떠한 한계도 거부할 것 같은 엄청난 에너지가 느껴진다.

천왕성이나 해왕성처럼 명왕성도 개인의 특징보다는 세대나 시대의 특징을 알려주는 사인으로 필자가 태어난 1972년은 명왕성이 리브라(천칭자리)를 통과하던 시대(1971/72-1983/84)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리브라 영역인 조화와 균형, 관계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수많은 법률이 재조정되며 죄수의 인권이나 소수의 성애자들의 인권에도 변화가 일며 조화와 관계의 균형에 강한 에너지를 발산했다.

현재 명왕성은 캐프리컨(염소자리)에 머물러 있다. 별자리의 이해로 우리는 캐프리컨의 영역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강한 에너지가 분출할 것을 알 수 있으니, 변화하는 시대를 한 발 앞서 나아가 대처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노선희 서경대 대학원 동양학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4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들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치우쳐서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암각화 중 비교적 중요하게 여겨지는 16곳의 유적들 중에서 경남 울산 천전리와 대곡리, 남해 상주리 유적 그리고 전북 남원 대곡리 유적을 제외한 14곳이 모두 경북 ...

    자세히보기  
  • 윷판바위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13

    작은 원형 홈들을 둥글게 배열한 윷판형 암각화이다. 지름은 20㎝정도로 홈의 배치 상태는 윷놀이에 사용하는 말판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런 형태의 암각화를 보통 '윷판바위'로 부른다. 윷판바위는 일반적으로 산 중턱의 바위나 산꼭대기 같이 의식을 행하기에 좋은 곳...

    자세히보기  
  • 솟대신앙과 관련된 새 모양의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09

    새 모양 수곡리 암각화의 새 그림은 암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눈에 잘 뜨인다. 이 그림들은 마치 활을 화살에 재어 있듯이 팽팽하게 당긴 모양을 하고 있다. 그래서 활의 모양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 모양이 날개를 활짝 편 새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양쪽 날...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