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 운세경영(2)] 초목의 4계절 순환과정과 매출성과로 이어지는 기업운영 순환모델

2018-02-08 11:32:07
자연의 생명체인 초목의 4계절 순환과정이 있듯이 운영준비, 핵심자원, 핵심활동, 성과로 이어지는 기업운영 순환모델이 있습니다.

오행(木,火,土,金,水)의 순환과정을 자연의 생명체인 초목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봄(木)에 싹이 돋아 왕성하게 성장하여 여름(火)에 꽃을 피우고 가을(金)에 결실을 맺어 수확하고 수확한 씨(종자)를 겨울(水)에 보관했다가 봄이 오면 다시 파종하여 싹을 틔우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때 오행(五行) 중 토(土)는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중간에 자리하여 태과(강하거나 지나친것)와 불급(부족하거나허한 것)되지 않도록 하여 순환과정을 반복하면서 발전할 수 있도록 음양(陰陽)의 균형과 오행(五行)의 조화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해 토(土)는 새싹이 돋아 성장이 지나치면 봄의기운을 막아 여름의 기운으로 하여금 꽃을 피우게 하고 꽃 피우기가 지나치면 여름의 기운을 막아 가을의 기운으로 하여금 결실을 맺어 수확하게 합니다. 그리고 결실의 맺음이 지나치면 가을의 기운을 막아 겨울의 기운으로 하여금 초목이 휴식을 취하게 하고 씨(종자)를 보관하게 합니다.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바라 본 기업운영 순환모델 구성도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바라 본 기업운영 순환모델 구성도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운영모델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오행(五行)의 순환과정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기업운영 순환모델'을 핵심구성요소와 함께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운영준비(水, 겨울) : 씨(종자)를 겨울(水)에 보관했다가 봄이 오면 다시 파종하여 싹을 틔우게 하듯 기업운영 순환모델에있어서의 운영준비는 핵심자원(木, 봄)을 위한 준비단계로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여기에는 기업의 존재이유, CEO의 기업철학, 비전, 목표수립, 사업계획을 비롯하여 시장 및 고객, 고객가치, 고객관계, 채널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핵심자원(木, 봄) : 새싹이 돋아 왕성하게 성장하여 꽃을 피우듯 핵심자원은 운영준비 단계를 만들고 핵심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자원을 말합니다. 핵심자원은 비즈니스를 원활히 진행하는데 필요한 중요자산이며 물적 자원(사무실, 생산시설, 시스템등), 재무 자원(현금, 신용도, 담보 등), 인적자원(직원, 알바 등), 지적 자산(특허, 저작권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3. 핵심활동(火, 여름) : 꽃을 피우고 결실을 맺듯 핵심활동은 성과(매출)을 위한 모든 실무활동을 말합니다. 핵심활동은 비즈니스를 제대로 영위해나가기위해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실무활동으로 생산활동(경쟁력 있는 상품을 생산), 판매활동(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홍보해 구매욕구를 느끼도록 만듦), 지원활동(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핵심활동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4. 중도/중재(土, 중앙) : 태과(강하거나지나친것)와 불급(부족하거나 허한 것)되지 않도록 음양(陰陽)의균형과 오행(五行)의 조화를 유지시켜 주듯 중앙(중도,중재)의 土는 운영준비가지나치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하여 핵심자원을 구축하고 핵심활동 실무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핵심활동이매출성과로 나타나도록 그 역할을 다합니다. 따라서 중앙의 土는 중재자, 매니저, 관리자, 회사 내규, 보고체계, 의사결정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매출성과(金, 가을) : 결실을 맺으면 씨앗(종자)를보관하여 다음해를 위해 준비하듯 매출성과는 지속적인 기업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매출성과를올리는 다양한 방법으로는 물품판매, 광고수수료, 이용료, 임대료, 가입비, 라이센싱, 중개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매출이 발생하면 지속적인기업운영을 위해 새로운 비전, 목표, 사업계획 등을 준비하고있습니다.

취업창업 운세경영은 자연과 인간세상의 이치를 설명하는 인연과(因緣果)의 원리를 음양오행(陰陽五行)의균형ž조화, 태과(太過)ž불급(不及)과 상생(相生)ž상극(相剋) 및 합(合, 합치다)과 충(沖, 부딪치다)의 변화와 경영학적 관점에서 시공(時空)에 따른 환경이나 조건을 관찰ž발견및 융결합하여 적절한 타이밍(Timing)에 더 나은 삶을 위한 성공해법을 찾아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물상(物象)의이론을 활용할 것입니다. 다만, 물상은 설명을 위한 보조적도구이며 물상 자체가 사주명리와 음양오행의 본질이 아님을 기억하기 바라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박경영 취업창업 운세경영 교육원 원장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