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 역아 태화공 번정 등 중국 고대 10대 요리사…엄지가 굵고 강하며 금성구에 삼각형 문양의 미록문(美祿紋) 뚜렷

[성공을 부르는 수상학(26)] 부와 명예 거머쥐는 유명 요리사의 손금

2018-02-19 09:38:56
음식 맛을 감별하는 식감을 가지거나 타인의 입맛을 맞추는 요리 솜씨를 가지고 재물과 명성을 얻는 사람들의 수상은 금성구와 월구가 발달해 있으며, 손가락 굵기가 밑둥과 끝이 거의 같은 게 특징이다.
음식 맛을 감별하는 식감을 가지거나 타인의 입맛을 맞추는 요리 솜씨를 가지고 재물과 명성을 얻는 사람들의 수상은 금성구와 월구가 발달해 있으며, 손가락 굵기가 밑둥과 끝이 거의 같은 게 특징이다.
사람이 먹는 행위에는 생존요소도 있지만 미각적 요소도 중요하다. 음식문화가 발달한 중국 역사에서 요리에 가장 걸출한 10명을 선정해 ‘중국 고대 10대 요리사’라 하는데 이윤(伊尹)은 상(商)나라 탕(湯)황제 시기의 명 요리사로 재상의 자리에 오른 인물이다.

역아(易牙)는 춘추시대 제환공(齊桓公)의 총애를 받은 궁중요리사로 식이요법의 창시자다. 태화공(太和公)은 오(吳)나라의 요리사이다. 선조(膳祖)는 당나라 승상 단문창(段文昌)의 가정요리사 출신의 여성 요리사다. 번정(梵正)은 5대(五代)시기 비구니이면서 요리와 조형예술을 결부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유낭자(劉娘子)는 남송(南宋) 고종 때 사람으로 중국 역사상 첫 여성 궁중요리사이다. 송오수(宋五嫂)는 남송시기 고종이 극찬한 요리사로 송수어갱(宋嫂魚羹)은 그가 만들어낸 요리이다. 동소완(董小宛)은 명말 청초시기 명기(名妓)로 세상에 알려지고 있지만 요리에도 재주가 있었다고 한다. 소미인(蕭美人)은 청조말년의 인물, 왕소여(王小余)는 청의 건륭황제 때 요리사로 유명했다.

요즈음은 요리사가 부와 명예를 거머쥐는 직업중의 하나인데 음식 맛을 감별하는 식감을 가지거나 타인의 입맛을 맞추는 요리 솜씨를 가지고 재물과 명성을 얻는 사람들의 수상은 금성구와 월구가 발달하고 손가락 굵기가 밑둥과 끝이 거의 같은 형태이다. 특히 엄지가 굵고 강하며 유연하지는 않다.

금성구에 미록문(美祿紋)이라는 삼각형의 문양이 있으면 더욱 확실하다. 의식주가 풍족하고 고난을 만나더라도 극복하고 최악의 상황에 떨어지기 전에 구제되는 길한 상이다. 태양선에 여러 갈래의 지선이 생겨나면 명성과 재물을 얻으며 후대에까지 영화를 이어간다.



김덕영 서경대 대학원 동양학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