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 운세경영(06)] 직장인의 오행(五行) 소통법 (4), 거리낌 없이 할말 다하고에둘러 말하는 것보다 직설적으로 말하는 저를 이해해줘서 고마워요.

2018-04-02 11:14:34
기업은 오행(木, 火, 土, 金, 水)형의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직장인들이 얽히고 설켜서 살아가고 있는 조직입니다. 이러한 관계나 상황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느냐 못하느냐 또는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흥망성쇠가 나뉘어 진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오늘은 오행(五行)의 상극(相剋, 오행 중 두 기운이 상호 어느 한쪽의 기운을 억압하거나 못살게굴거나 통제, 간섭하는 의미) 중 수극화(水剋火)의 처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극화(水剋火), 수(水)는 화(火)를 극(剋)한다(물은 불을 끈다)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바라 본 직장인의 소통 모델, 수극화(水剋火)]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바라 본 직장인의 소통 모델, 수극화(水剋火)]

수(水)는 화(火)를 극(剋)하는 의미로, 공기 중으로 발산하려는 불(火)의 기운을 물(水)이 제압한다는 것입니다. 불(火)의 입장에서는 물(水)이 불(火)을 제압하거나 억압하지 않으면 불(火)은 공기 중으로 흩어져 소멸되어 흙(土)에게 온전한 온기와 열기를 제공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흙(土)은 온기와 열기가 없어서 생명이 존재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불(火)은 물(水)의 극(剋)을 받아 흙(土)에게 온기와 열기를 제공해야 불(火)의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속마음은 잘 드러내지 않고 냉철한 성향으로 의사결정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유연함과 융통성을 발휘하는 수(水)형 직장인과 열정과 자신감이 넘치며 세상을 리더하고 주도하고 싶어하며 비밀이 없는 직설화법의 화(火)형의 직장인이 만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수(水)형의 직장인이 팀 리더이고 화(火)형의 직장인이 팀원일 때의 수극화(水剋火)

'우리 팀장님은 누가 함께 하든 거리낌 없이 할말 다하고 에둘러 말하는 것보다 직설적으로 말하는 저를 잘 이해해 주십니다. 또한 제가 너무 나대거나 저 자신조차 주체하지 못한 성급함이 보여 주변 팀원들을 피곤하게 만들 때는 적절하게 제어해 주시고 제가 기죽지 않도록 하고 다시 일어나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잘 잡아 줍니다. 다만, 저를 포함해 모든 팀원들의 성향이나 행동 그리고 업무에 있어서도 이해하려고 하다 보니 정작 해결해야 할 일들을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어 프로젝트 결과가 좋지 못할 때는 서로가 민망한 관계가 되어서 그게 고민이 됩니다.'

수(水)형의 팀 리더가 아래 사람인 화(火)형의 팀원과 함께 있을 때 이해심과 유연함 및 융통성으로 화(火)형의 직원을 대할 것입니다. 다만 직원의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팀의 방향성을 잃어버려 풀어야 할 업무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냉철한 판단과 의사결정으로 화(火)형의 튀는 행동을 팀원을 대한다면 회사뿐 아니라 팀의 활기찬 분위기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맡은 역할에 충실할 것입니다.

하지만 화(火)형 직원의 리더하고 싶은 마음이나 강한 자기 주장으로 인해 수(水)형 팀장의 지나친 통제나 간섭을 받는다면 화(火)형의 직원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폐쇄적이고 아집이 많은 직원으로 만들 수 있으니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2. 화(火)형의 직장인이 팀 리더이고 수(水)형의 직장인이 팀원일 때의 수극화(水剋火)

'수(水)형인 저는 팀장님으로부터 고민만 하다가 언제 일하냐고 빨리 서둘러야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저는 고민만 하는 게 아니라 팀 조금 더 생각하면서 더 좋은 결과를 생각하자는 것인 데 말입니다. 또한 일을 진행함에 있어 팀장님은 너무 서두르고 조급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 더 준비를 하고 진행하자는 저의 말이나 행동이 서로간에 불편한 관계를 만들고 있는 것 같아 미안해 집니다.'

화(火)형의 팀 리더가 아래 사람인 수(水)형의 팀원과 함께 있다면 화(火)형 팀장의 자신감 넘치고 팀을 리드하는 리더십은 좋지만 너무 지나쳐 팀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주장만을 내세워 업무를 처리한다면 팀원들을 힘들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에 아랫사람이지만 수(水)형 팀원의 신중하고 냉철한 판단에 귀를 기울이고 의견을 조율한 후 명확하고 분명한 소통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면 지금보다 관계가 훨씬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취업창업 운세경영은 자연과 인간세상의 이치를 설명하는 인연과(因緣果)의 원리를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균형ž조화, 태과(太過)ž 불급(不及)과 상생(相生)ž 상극(相剋) 및 합(合, 합치다)과 충(沖, 부딪치다)의 변화와 경영학적 관점에서 시공(時空)에 따른 환경이나 조건을 관찰ž발견 및 융결합하여 적절한 타이밍(Timing)에 더 나은 삶을 위한 성공해법을 찾아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물상(物象)의 이론을 활용할 것입니다. 다만, 물상은 설명을 위한 보조적 도구이며 물상 자체가 사주명리와 음양오행의 본질이 아님을 기억하기 바라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박경영 '취업창업 운세경영' 교육원원장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