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 운세경영(8)] 직장인의 오행(五行) 소통법(6) 분명한 목적과 목표 정한 뒤 구체적 계획 실행하는 팀장

2018-04-19 06:00:00
우리 팀장님은 분명한 목적과 목표를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업은 오행(木, 火, 土, 金, 水)형의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직장인들이 얽히고 설켜서 살아가고 있는 조직입니다.이러한 관계나 상황 속에서자신의 역할을 다하느냐 못하느냐 또는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흥망성쇠가 나뉘어 진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오늘은 오행(五行)의 상극(相剋, 오행 중 두 기운이 상호 어느 한쪽의 기운을 억압하거나 못살게굴거나 통제, 간섭하는 의미) 중 금극목(金剋木)의 처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바라 본 직장인의 소통 모델, 금극목(金剋木)]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바라 본 직장인의 소통 모델, 금극목(金剋木)]

금극목(金剋木), 금(金)은 나무(木)를 극(剋)한다(금석은 초목을 자른다)

금(金)은 목(木)을 극(剋)하는 의미로, 각종 공구나 연장으로 초목을 자르거나 제거한다는 의미입니다. 목(木)의 입장에서는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그리고 열매가 맺히면 금(金)의 도구나 연장으로 열매를 수확하여 양식으로 활용하고 종자는 저장합니다. 또한 나무(木)는 각종 건축자재나 가구, 생필품의 재료로 사용되어야 목(木)의 역할을 다한다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금극목(金剋木)의 개념을 활용하여 자기 절제와 참을성이 있으며 빈틈없는 논리형 소통을 하는 금(金)형 직장인과 사람을 좋아하고 개방적이며 자신감이 넘치며 도전정신이 강한 목(木)형의 직장인이 만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정리해 봤습니다.

1. 금(金)형의 직장인이 팀 리더이고 목(木)형의 직장인이 팀원일 때의 금극목(金剋木)

"우리 팀장님은 완벽한 업무스타일을 지향하는 것 같아요. 완벽한 업무를 위해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도록 구체적인 기획이나 설계를 한 후 실행에 옮기고 있어 다른 분들보다 실패율일 적은것 같아요. 이러한 면에서는 너무 좋은데 한편으로는 너무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는 분 같아 아쉽긴 해요. 저는 무언가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시작하는 경향이 있는데 팀장님은 뭔가 하나의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도 논리적인 근거나 데이터를 요구하기 때문에 저와는 스타일이 많이 다른 것 같아요. 그래서 회의 시간에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도 선뜻 말하기가 무서워요."

금(金)형의 팀 리더가 아래 사람인 목(木)형의 팀원과 함께 있을 때 분석적이면서 합리적인 판단을 중시하며 유연성은 다시 떨어질 수 있으나 의리로 목(木)형의 직원을 대할 것입니다. 다만 사람을 좋아하고 개방적이며 뭔가를 도전하려는 의지가 강한 목(木)형의 팀원에게 너무 논리를 강조하거나 빈틈없는 완벽주의를 강요한다면 어떤 일을 진행함에 있어 소극적이게 되고 끈기가 부족해져 쉽게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자신의생각이 옳다고 믿는 자기중심적 성향을 보이게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따라서 금(金)형의 팀 리더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장점이 있지만 지나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재미와 유머로 대화를 촉진시킨다면 목(木)형의 팀원은 어떤 일을 함에 있게 쉽게 포기하지 않고 자신감 있는 도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목(木)형의 직장인이 팀 리더이고 금(金)형의 직장인이 팀원일 때의 금극목(金剋木)

"저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만남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어려움이 생기면 부딪혀서 해결해 나가는 스타일입니다. 팀 회의에서도 그러한 스타일을 지향하는 것 같아요. 하여 업무 회의를 통해 뭔가 아이디어가 나오면 바로 실행에 옮기려 하는데 금(金)형의 팀원은 저에게 너무 계획 없이 일을 진행한다며 일의 속도를 못따라 가겠다고 얘기를 하네요. 팀원들이 저를 믿고 그냥 따라와 주면 좋겠고 제가 하는 일에 동참하여 힘차게 일을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인데 제 맘 같지 않고 팀원들이 너무 소극적이면 저 또한 기운이 빠져 소극적이고 끈기가 부족해 지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기도 합니다."

목(木)형의 팀 리더가 아래 사람인 금(金)형의 팀원과 함께 있다면 목(木)형 팀장은 새로운 일이나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매사에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 주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논리지향적인 금(金)형의 팀원에게는 팀장의 그러한 행동이 즉흥적이고 계획적이지 않아 보이는 것이 단점으로 보일 것입니다.

따라서 목(木)형의 팀장은 금(金)형의 팀원들과 함께 가려면 팀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경청이 필요해 보이며 금(金)형의 팀원은 목(木)형 팀장의 도전정신이나 자신감에 소극적이지 않도록 빠른 결단력과 실천력을 보여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취업창업 운세경영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균형ž조화, 태과(太過)ž 불급(不及) 그리고 상생(相生)ž 상극(相剋) 및 합(合, 합치다)과 충(沖, 부딪치다) 등의 변화와 시공(時空)에 따른 환경이나 조건 및 적절한 타이밍(Timing)이 만나 삶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인연과(因緣果, 자연과 인간세상의 이치를설명)의 원리를 통해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과 삶의 처세에 대한 성공해법을 찾아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물상(物象)의 이론을 활용할 것입니다. 다만, 물상은 설명을 위한 보조적 도구이며 물상 자체가 사주명리와 음양오행의 본질이 아님을 기억하기 바라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박경영 운세경영연구소소장(운세경영으로 퍼스널브랜딩하라)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