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仙人)의 형국은 부(富)와 귀(貴) 상징

[풍수란 무엇인가(206)]

2018-06-14 10:48:32
선인독서형(仙人讀書形)은 선인이 앞에 책을 펼쳐 놓고 있는 형국으로 주산이나 현무봉이 목성체인 귀인봉이고 안산이 책상모양의 일자문성(一字文星)이 있어야 한다. 주산 뒤에 금병사(錦屛砂)나 선교사(仙橋砂)가 있으면 더욱 좋다. 혈처는 눈이고 문장가나 학식이 높은 사람이 배출되고 부귀도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인취와형(仙人醉臥形)은 신선이 술을 마시고 누워 있는 형국으로 목성(귀인봉)의 주산이나 현무봉에서 주룡이 마치 사람이 누워 있는 것처럼 길게 뻗어 내려 오다 혈을 결지하며 안산은 호리병인 옥병사(玉屛砂)나 술잔인 은배사(銀杯砂)가 있어야 된다. 주변에 잔칫날 치는 천막같은 일자문성, 바둑판, 가마나 말 등이 있으면 더욱 길하다. 속발부귀(速發富貴)하고 사교성이 좋아 출세를 기대할 수 있다. 전북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에 위치한 인촌 김성수 선생의 조모 묘소가 대표적인 선인취와형이다.

전북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에 위치한 선인취와형의 안산. 병바위와 소반바위로 신선이 술에 취해 들고 있던 술병이 땅에 꽂힌 병바위와 소반이 엎어진 형상의 소반바위라는 설화가 전해진다.
전북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에 위치한 선인취와형의 안산. 병바위와 소반바위로 신선이 술에 취해 들고 있던 술병이 땅에 꽂힌 병바위와 소반이 엎어진 형상의 소반바위라는 설화가 전해진다.

선인무수형(仙人舞袖形)은 선인이 옷소매를 들고 춤을 추는 형상이며 주산이나 현무봉은 목성(귀인봉)에서 이고 청룡이나 백호가 옷 소매자락에 해당하며 흩날리는 듯하다. 안산은 동자를 상징하는 귀인봉이거나 선녀를 상징하는 옥녀봉이며 주변에 거문고를 상징하는 횡금사(橫琴砂)가 있으면 좋다. 청빈한 자손이 나오며 부귀쌍전(富貴雙全)한다.

오선위기형(五仙圍碁形)은 다섯 신선이 둘러앉아 바둑을 두고 있는 형상이며 목성(귀인봉) 다섯 개가 주변에 있고 바둑판을 상징하는 작은 토성(거문성이나 일자문성)이 있어야 한다. 혈처는 바둑판에 해당되는 곳에 있다. 전북순창 회문산의 오선위기형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문인곤 풍수지리학 박사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7

    안동시에서 영덕 방면으로 21㎞ 정도를 가면 임하댐 건설로 지금은 수몰되어 없어진 수곡리 한들마을을 지나게 된다. 한들마을 위쪽으로는 대형 교량이 가설되어 있고, 마을의 양쪽 산등성이 사이로 500m가량 북쪽으로 들어가면 산등성이 하나를 만나게 된다. 이 산등성...

    자세히보기  
  • 하늘과 마주한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6

    임동면 수곡리 한들마을의 신선바위라 불리는 바위에 새겨진 그림으로 청동기시대 후기 또는 초기 철기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동서로 15m, 남북 30m의 큰 바위인데 윗면이 평평하고 우리나라 암각화중에서 특이하게 하늘과 마주한 모습이다. 임하댐이 건설...

    자세히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4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들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치우쳐서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암각화 중 비교적 중요하게 여겨지는 16곳의 유적들 중에서 경남 울산 천전리와 대곡리, 남해 상주리 유적 그리고 전북 남원 대곡리 유적을 제외한 14곳이 모두 경북 ...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