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휘궁(점집) 김금휘의 무속이야기] 출상 전날에 관 옆에서 하는 씻김굿 ‘곽머리씻김굿’

2018-07-04 17:16:24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마포구 밤섬 부군당 도당굿 이수자 만신 김금휘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마포구 밤섬 부군당 도당굿 이수자 만신 김금휘


● 출상 전날에 관 옆에서 하는 씻김굿 ‘곽머리씻김굿’

‘곽머리씻김굿’은 출상 전날에 하는 씻김굿이다. 관 옆에서 한다고 하여 ‘곽머리씻김굿’이라고 부르며 달리 ‘관머리씻김굿’, ‘진씻김굿’, ‘진굿’, ‘진일’이라고도 한다.

곽머리씻김굿은 상가에서 하는 굿이므로 그에 따른 제약과 특징이 있다. 죽음으로 인해 부정이 발생한 상황이므로 진굿으로 간주되며, 조왕굿이나 칠성굿 등은 하지 않는다. 또한 망자의 천도를 비는 내용이 강조되므로 산 사람들의 복락을 축원하는 절차는 생략한다.

일정한 기일이 경과한 후에 하는 묵은 씻김굿과 비교하면 그것이 잘 드러난다. 예를 들어 전북 부안 줄포의 진씻김굿을 보면 성주굿, 조상석, 해원굿, 연올리기, 오구물림, 고풀이, 소당개시끔, 질닦기, 중천맥이로 구성된다. 묵은씻김굿에서라면 앞부분에 조왕석, 철륭석, 선영알림, 지신석, 서낭석, 칠성풀이, 손님석, 장자풀이 등이 추가된다. 묵은 씻김굿이 현세의 복을 비는 내용들을 확대한 것이라면 곽머리씻김굿은 망자굿 위주로 편성돼 있음을 알 수 있다. 곽머리씻김굿은 망자의 천도를 비는 절차를 관이 있는 방 안에서 하게 된다.

관에 고를 묶고 고풀이를 한 다음 씻김을 한다. 이 때에는 영돈을 말지 않는다. 망자의 옷은 시신이 누운 방향대로 관 위에 펼쳐 놓고 그 옷을 직접 씻긴다. 길닦음은 방 안에서 마당 쪽을 향해 질베를 펼쳐놓고 한다. 방 안에서 굿을 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관을 마당 쪽 문으로 옮겨 놓고 마당에서 굿을 한다. 질베 한 끝을 관에 묶고 다른 한 끝을 밖으로 내서 그 질베에 매듭을 묶어 고풀이를 하게 된다. 씻김과 길닦음은 일반 씻김굿과 비슷하게 진행한다. 곽머리씻김굿은 초상집에서 하는 굿이어서 상가 분위기를 반영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액상의 경우가 아니라면 실제 굿판은 활기를 띤다. 특히 호상인 경우 잔칫집과 같은 분위기에서 굿이 진행된다. 주민들이 술과 음식을 나눠 먹으며 떠들썩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윷놀이와 화투놀이 등도 한다. 그리고 무당의 굿 중간 중간에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놀기도 한다. 죽은 자를 노래와 춤으로 떠나보내는 축제식 장례의 일환으로 곽머리씻김굿을 하는 것이다. 곽머리씻김굿이 연행되는 축제식 장례의 모습은 진도나 신안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마포 밤섬부군당도당굿 이수자 만신 김금휘가 서울 종로 인왕산 국사당에서 굿을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마포 밤섬부군당도당굿 이수자 만신 김금휘가 서울 종로 인왕산 국사당에서 굿을 하고 있다.


곽머리씻김굿과 유사한 굿은 다른 지역에도 있다. 서울에서는 자리걷이라고 해서 출상 직후에 한다. 자리걷이는 부정을 가시는 굿이다. 죽음으로 인하여 발생한 집안의 부정을 가시고 식구들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굿이다. 일단 자리걷이를 한 뒤에 3년상을 할 즈음 날을 받아서 정식으로 진오기굿을 하게 된다. 제주도에서는 ‘귀양풀이’라고 하는데 출상 후에 밤늦도록 한다.


귀양풀이는 망인의 한을 달래주면서 집안의 부정을 가시는 성격이 짙다. 제주도에서 시왕맞이는 본격적으로 망자를 저승으로 천도하는 굿인데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한다. 황해도에서는 진진오기라고 하여 삼우제날에 한다. 그 후에 하는 굿은 마른진오기 또는 진오기라고 한다고 금휘궁(점집) 김금휘 만신은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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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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