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기 백석예술대 교수의 일본요리 따라하기(53)] 삼색 산마즙

2018-07-19 13:24:30
삼색 산마즙
삼색 산마즙
산마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설사를 멎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만성 장염 치료나 소화불량, 위장장애 등에 좋고 머리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당뇨병의 혈당을 낮춰 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만성 기침과 폐질환 환자에게도 효과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 재료

산마 200g, 당근 50g, 오쿠라 50g, 소금(小), 연간장(小)


◍ 요리법

① 산마는 강판에 갈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놓는다.

② 당근(50g)은 껍질을 벗겨 두께 1㎝로 잘라 전자렌지에 10분 익혀 믹서기에 갈아준 후 물기를 짜서 절구에 넣고 갈다가 위의 산마(50g)를 넣고 소금, 연간장으로 맛을 들인다.

이정기 백석예술대 교수
이정기 백석예술대 교수

③ 오쿠라(50g)는 씨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갈아준 후 산마(50g)와 같이 절구에 넣고 ②의 같은 방법으로 맛을 들인다.

④ 나머지 산마(100g)는 절구에 넣고 소금, 연간장으로 간을 하며 갈아준다.

⑤ 용기에 ②의 당근을 넣은 산마를 담고 1시간 후에(굳히기 위해서) ④의 산마를 담고 1시간이 지나면 나머지 ③의 오쿠라를 담는다.

◍ 포인트

산마는 강판에 갈아 1시간 정도 체에 받쳐 물기를 거의 제거해야 용기에 담을 때 잘 굳어 모양이 살아난다.



이정기 백석예술대학교 외식산업학부 교수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 하늘과 마주한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6

    임동면 수곡리 한들마을의 신선바위라 불리는 바위에 새겨진 그림으로 청동기시대 후기 또는 초기 철기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동서로 15m, 남북 30m의 큰 바위인데 윗면이 평평하고 우리나라 암각화중에서 특이하게 하늘과 마주한 모습이다. 임하댐이 건설...

    자세히보기  
  • 안동 수곡리 기도터 암각화 2018.08.14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들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치우쳐서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암각화 중 비교적 중요하게 여겨지는 16곳의 유적들 중에서 경남 울산 천전리와 대곡리, 남해 상주리 유적 그리고 전북 남원 대곡리 유적을 제외한 14곳이 모두 경북 ...

    자세히보기  
  • 윷판바위 안동 수곡리 암각화 2018.08.13

    작은 원형 홈들을 둥글게 배열한 윷판형 암각화이다. 지름은 20㎝정도로 홈의 배치 상태는 윷놀이에 사용하는 말판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런 형태의 암각화를 보통 '윷판바위'로 부른다. 윷판바위는 일반적으로 산 중턱의 바위나 산꼭대기 같이 의식을 행하기에 좋은 곳...

    자세히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