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휘궁(점집) 김금휘의 무속이야기] 서울 강남 강북지역에서 탈상 이후에 행하는 '묵은진오기굿'

2018-09-04 14:23:32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밤섬도당굿 이수자 김금휘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밤섬도당굿 이수자 김금휘


● 서울 강남 강북지역에서 탈상 이후에 행하는 '묵은진오기굿'

'묵은진오기굿'은 서울 지역에서 행해지는 망자천도굿인 진오기굿의 한 종류다. 망자가 죽은 지 상당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 행하는 진오기굿으로, 대개 탈상 이후에 행하는 진오기굿을 '묵은진오기굿'이라고 부른다. 묵은진오기굿은 마른진오기굿이라 불러 탈상 이전에 행하는 진진오기굿과 구별하기도 한다. 묵은진오기굿은 재수굿과 진오기굿이 결합된 모습이다. 전반부가 재수굿의 제차에 따라 굿을 연행한다면 후반부는 진오기 부정을 물리고 진오기굿을 진행한다. 이러한 묵은진오기굿이 언제부터 연행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무속인들은 묵은진오기굿을 안안팎굿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꽁지가 달렸다"라고도 불러 묵은진오기굿의 특징을 드러낸다. 서울 강남 강북지역에서 산 자들의 복을 기원하고 망자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행되는 굿으로 서울굿의 역사만큼 오래된 것으로 보이나 문헌적인 근거는 제시하기 어렵다.

묵은진오기굿의 제차는 다음과 같다. 주당물림, 부정청배, 가망청배, 불사, 산, 조상, 대안주, 성주, 창부, 안당뒷전, 진오기부정, 뜬대왕, 사재삼성, 말미, 도령돌기, 상식, 베가르기, 뒷영실, 시왕군웅, 뒷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묵은진오기굿은 크게 이승굿과 저승굿으로 대별된다. 이승굿은 주당물림부터 창부까지로, 이승의 여러 신령을 청배하여 재가집의 복을 기원한다. 뜬대왕부터의 저승굿에서 비로소 망자를 저승으로 보내는 의식을 거행한다. 묵은진오기굿의 전반부에서 이승굿의 모습을 확연하게 드러내는 것은 조상거리이다. 진진오기굿에서는 망자의 혼령을 불러들여 위로하고 저승 천도를 기원하는 영실거리를 연행하지만 묵은진오기굿에서는 선대 조상을 모두 불러들여 복을 기원한다. 이런 점에서 진진오기굿이 망자 중심이라면 묵은진오기굿은 여러 조상을 함께 청배하여 복을 기원하는 살아 있는 사람 중심의 굿이다.

묵은진오기굿이 재수굿의 성격을 드러내는 점은 굿을 의뢰한 재가집의 특성에서도 확인된다. 묵은진오기굿을 의뢰한 재가집은 무당의 권유에 의해 경제적 어려움 없이 굿을 하는 사례가 많았고, 망자의 극락왕생보다는 산 자의 재수 소망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 따라서 후반부의 저승굿인 사재삼성, 말미, 도령돌기 등 진오기굿의 중요 절차에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비록 조상을 천도한다는 목적에서 진오기굿을 의뢰했지만 굿을 하는 목적은 산 자들의 재수 소망이기 때문이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밤섬도당굿 이수자 금휘궁 김금휘씨가 종로구 인왕산 국사당에서 묵은진오귀굿을 하고 있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밤섬도당굿 이수자 금휘궁 김금휘씨가 종로구 인왕산 국사당에서 묵은진오귀굿을 하고 있다.


묵은진오기굿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거리는 불사, 산, 성주다. 진진오기굿에서 연행하지 않는 불사거리를 묵은진오기굿에서 연행하는 이유는 망자를 이미 죽음의 세계에 편입된 사람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미 죽음의 세계에 편입된 망자이기 때문에 비린 것을 꺼리는 불사신령이 거리낌 없이 진오기굿판에 올 수 있다. 반면에 진진오기굿에서는 아직 망자가 죽음의 세계에 편입되지 않았으므로 망자의 육신은 여전히 이승에 남아 있고, 이것은 글자 그대로 하나의 육신(고기)에 불과하여 불사거리를 연행하지 않는다.

묵은진오기굿은 망자가 완전히 저승에 포함된 존재이기 때문에 망자보다 산 자 중심으로 굿이 진행되어 불사거리를 연행한다. 산거리에서도 묵은진오기굿의 성격이 드러난다. 산거리에서 모셔지는 신은 도당, 본향으로 불리는 신격이다. 이들은 모두 지역신을 의미한다. 망자가 이미 저승의 세계로 들어간 묵은진오기굿의 경우에는 저승과 이승의 확연한 구분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굿의 전반부에 도당을 모시는 굿거리가 진행된다고 금휘궁(점집) 김금휘 무당은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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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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