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 유형은 8가지…인간 성격도 파악 가능

[주역과 인생의 신비(3)] 인간 성격 유형과 팔괘

2015-05-21 09:53:02
운명이란 마음에 따라붙는 존재입니다. 내 자신이 꽁꽁 막혀 있으면 운명도 그렇게 되고 시원히 트인 사람은 인생에서 좋은 일도 많은 법입니다. 성격과 운명에 관한 것은 차차 깊게 논의할 것입니다. 우선은 주역을 이해하기 위해 가볍게 스쳐가는 정도로 하겠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2개의 성격유형을 살펴보았습니다. 산과 바람! 자연의 거대한 사물과 비유한 것입니다. 주역은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산과 바람은 서로 반대의 개념이므로 하나를 알면 다른 하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역의 괘상은 4가지만 알면, 나머지 4개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쯤에서 주역의 8개 유형 모두를 망라해 봅시다. 산(☶), 바람(☴), 하늘(☰), 땅(☷), 물(☵), 불(☲), 우레(☳), 연못(☱)이 그것입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만물은 이 8가지 유형과 부합됩니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깊게 이해하려면 주역공부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차차의 일이고 여기서는 8개가 만물의 전부라고 믿고 넘어가면 됩니다.

주역으로 보면 세상일이 참으로 간단합니다. 그 복잡한 세계가 겨우 8개로 분류되다니! 성인의 지혜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우리는 주역에 관한 글 몇 장 정도를 읽었을 뿐인데 벌써 만물의 유형이 8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중에서 2개를 인간성격을 파악하는 데 활용해 보았습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