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통성 없는 경영자와 낭비 심한 직원 만나면 회사는 어디로?

[주역과 인생의 신비(10)] 상하 동질이면 창의력 발휘 못해

2015-06-10 11:12:07
인생은 인간끼리의 만남에 의해 역사가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거기에서 행·불행도 발생하는 것이구요. 그러니 만남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인생경영에 포인트가 됩니다.

각각의 성격을 가진 사람이 서로 만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성격이란 자기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치지만 남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인간사회에 독립된 나는 없습니다. 인간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나일 뿐입니다.

그래서 성격이란 결국 다른 사람을 만남으로써 그 현상이 발현되는 것이지요. 거기서 경영자와 직원을 상정하여 성격이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시다.

경영자를 남편으로 보고, 아내를 직원으로 봐도 원리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남편을 직원으로 보고 아내를 경영자로 보면 주역의 원리에 맞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미래도 알 수 없지요. 지금 우리는 두 성격이 만나 일어나는 운명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먼저 최악의 조합을 보겠습니다. 경영자가 융통성이 없거나 굳건하면 ☶에 해당됩니다. 이런 경영자가 부하직원으로 ☴같은 사람을 만나면 회사가 망할 우려가 있습니다. 낭비가 심하고 보고가 제대로 올라오지 않습니다. 회사는 성장이 멈추고 붕괴될 수도 있습니다. 사상누각이란 말이 있는데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위와 같은 괘상의 조합은 남편과 아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째서 그런 운명이 초래되느냐는 아직 이야기하기에 이릅니다. 앞으로 8×8=64괘로 발전하면 그 이유가 밝혀집니다. 독자 여러분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산 같은 사람이 위에 있고 바람 같은 사람이 아래에 있으면 최악이라고.

다음으로 나쁜 조합을 보겠습니다. 우레 같은(☳) 사람이 경영자이고 직원이 산 같은(☶) 사람일 경우는 회사 자체가 축소되고 점점 수입도 줄어들다가 마침내 망하게 됩니다. 선후배간에도 이런 배합이면 사이가 나빠지고 부부간인 경우, 이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에서의 산과 바람의 조합은 아내가 몰래 바람을 피우고, 회사의 경우 직원이 착복하고 거짓말을 하는 경우입니다. 아내와 이혼하는 경우와 아내가 몰래 바람을 피우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더 나쁜 것일까요? 주역은 아내의 배신이나 바람피우는 것이 더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이제 최선의 조합을 살펴봅시다.
경영자가 ☳이고 직원이 ☴이면 이는 최선의 결합입니다. 회사는 날로 발전하고 순탄합니다. 가정도 마찬가지이겠지요. 이 괘상의 배합은 시류를 타고 순탄하게 발전하는 형상으로 하늘이 돕고 있는 것입니다. 사장이나 남편이 존경받고 협조를 잘 받고 있는 운명이 됩니다.

어째서일까요? ☳가 위에 있습니다.(경영자 내지 남편) 그리고 ☴이 아래에 있습니다. 함께 쓰면 ䷟이 되는데, 이는 64괘 중의 하나로써 용이 상승하는 바람을 타고 하늘로 치솟는 모습입니다.

만물은 8괘로 구분되지만 그들의 상호작용은 8괘를 배합시켜야 합니다. 8괘를 좀 더 세분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는 앞으로 공부할 내용이지만 지금은 8괘가 길흉화복을 결정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역원론에 태극은 음양을 낳고 음양은 4상을 낳고 4상은 8괘를 낳고 8괘는 길흉을 정한다고 했는데 바로 이에 해당된다고 하겠습니다.

다른 조합을 보기로 합시다.
이번에는 ☴이 위에 있고(남편이나 사장), ☱이 아래에 있는 경우입니다.(직원이나 아내) 이 괘상은 ䷼인데 목표가 달성된다는 뜻이 있습니다. 길(吉)한 결합입니다.

여기서 8괘 두 개가 모여 상하로 조합되어 있는 것을 대성괘라고 하는데 대성괘는 모두 64개가 됩니다. 이것은 8괘의 시간변화를 계산할 때 나타나는 괘상이지요. 궁합이라는 것도 결국 두 사람이 만나서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운명을 말합니다.

현재까지 다룬 8괘는 4가지 ☱ ☴ ☶ ☳였습니다. 이들을 모두 조합하면 4×4→16개가 되겠지요. 이들 16개 중에서 앞에서 ䷑ ䷽ ䷟ ䷼를 살펴보았습니다. 나머지 12개도 따져보기로 하지요.

우선 쉬운 것부터 추려내겠습니다. 상하가 같은 괘상입니다. ䷸ ䷳ ䷹ ䷲입니다. 이런 조합은 똑같은 사람이 만났다는 뜻입니다. ䷲의 경우 다혈질인 사람들이 모인 것이므로 추진력이 상당합니다. 결국 ䷲→☳의 뜻이 되는 것이지요. 다른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 ䷳→☶, ䷹→☱의 경우입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이런 조합은 의기투합은 잘 되지만 발전이 없습니다. 상호보완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인간의 만남이든, 남녀의 만남이든, 국제교류든 서로 조금은 달라야 합친다는 의미가 커집니다.

문제는 질적인 향상이라는 것이지요. 근친상간이 문제인 것도 바로 이것입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도 색다른 넓은 세계를 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동질의 사람끼리는 진화의 동기가 없습니다.

장점과 장점이 만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진화는 서로 다른 쪽으로 발돋움하는 것이지요. 똑같은 사람과 사는 것은 혼자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회사의 경우에 있어서도 상하동질은 창의력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