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만 있고 발전 없으면 생명력 저하

[주역과 인생의 신비(11)] 만물의 결합

2015-06-10 11:13:42
만물의 결합은 이질적인 가운데 조화를 찾아 나아가는 것입니다. 지구상의 생물은 먼 과거에는 산소를 마시며 살아가지 않았습니다. 산소는 독이었습니다. 그러나 산소를 수용하는 쪽으로 생물이 변신(진화)함으로써 에너지 활용효율이 극대화 되었던 것입니다.

주변에 싫은 사람이 있어도 미워하지 마세요. 오히려 그런 사람과 화합할 수만 있다면 인간관계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생에 있어서 질적인 향상입니다. 또한 생존에 있어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됩니다.

당초 우리 우주는 음양이라는 서로 극단적으로 다른 성분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이후 이들은 만나 서로 조화의 길로 나아갔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아름다운 우주로 진화할 수 있었습니다. 자석이 같은 극끼리 서로 미는 것은 새로움(다름)을 만나기 위함입니다. 새로움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이질적) 사람을 만나야 하겠지요.

다른 조합을 살펴보겠습니다.
䷨입니다. 이 조합은 침착한 아랫사람과 인내심이 강한 윗사람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는 아래서 받들고 위에서 당김으로써 협력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원래 침착한 사람은 윗사람을 잘 받드는 편입니다. 아내도 이런 사람이면 가정이 화목합니다. 물론 남편이 ☶일 경우에 국한지어서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정은 화목이 전부는 아닙니다. 때로는 화목이 죄일 수도 있습니다. 인생이란 발전과 평화가 최고의 목표입니다. 그런데 평화만 있고 발전이 없으면 이는 생명력 저하로 이어져 나중에는 평화마저 깨어집니다.

평화란 말이 좋아서 대단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은 평화는 최소 안정일 뿐입니다. 인생사는 발전을 위해서 잠시 평화를 깨야할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국가가 우리 국가를 침범하려고 할 때 우리의 평화를 위해 그들의 요구를 들어준다면 이는 도둑에게 세금을 바치는 꼴입니다. 평화란 그것을 지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지만, 평화 그 자체만이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만일 가난하고 평화스럽기만 한다면, 그게 대단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발전이란 인생에 있어 그 무엇보다도 우선하는 절대명제입니다. ䷨이 절대명제를 위해서는 평화는 언제라도 유보해야 하는 것입니다. 방금 다루었던 ䷨의 조합은 가정이나 회사 내부의 협조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 괘상입니다. 그야말로 평화스러운 집단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발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평화가 곧 발전은 아니라는 것을 이참에 알아두어야 합니다.

다음 괘상으로 넘어갈까요.
䷚를 보기로 하겠습니다. 이는 위에 ☶이 있고, 아래에 ☳가 있는 조합입니다. 괘상 조합은 반드시 상하로 되어 있을 때만 의미가 있습니다. 즉 이중구조인데 이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필수적인 구조입니다. 이 문제는 뒤로 미루겠습니다.

䷚의 뜻은 무엇일까요? 이는 내부로부터 꾸준히 준비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축구대표선수가 훈련에 임하면서 내실을 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정이라면 미래의 희망인 자식들이 잘 자라고 있고, 사놓은 부동산도 가격이 오랜 세월을 두고 착실하게 올라가는 괘상입니다. 회사라면 주식이 꾸준히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단지 아쉬운 것은 속도가 좀 느리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큰 욕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괜찮은 운명입니다.

다음 조합은 ䷩입니다. 넓은 성격의 사람이 위에 있고, 파고드는 사람이 아래에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조합은 발전의 원동력이 발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추진력과 그를 뒷받침하는 근면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가정이라면 행복과 발전이 잘 배합되어 있습니다. 자그마한 사업을 추진한다면 반드시 결실이 있을 것입니다.

다음 괘상은 ䷩입니다. 이 조합은 꾸준한 성장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이미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초가 견고합니다. 회사라면 재정이 날이 갈수록 견고해지고 가정이라면 안정된 가정을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구성원 모두가 안정적입니다. 사치스럽지는 않지만 아쉬움이 없는 가정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우정이 오랫동안 변치 않고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윗사람과 아랫사람 모두에게 불만이 없습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국가공무원들의 체계가 이와 같다면 이상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공무원 사회는 이런 모습이 아닙니다. ䷑일 뿐입니다. 이 괘상은 국가 사회의 가치관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최악의 모습이지요. 우리나라 공무원 사회가 ䷑가 아닌, ䷩이 되기를 기원하는 바입니다.

다음 괘상은 ䷴입니다. 이 조합은 복지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정이라면 아이들이 최적의 상태에서 곱게 자라고 있습니다. 회사라면 직원들은 훌륭한 대우를 받고 있어 불만이 없습니다.

아쉬운 것이 있다면 한계성입니다. 가정이나 회사 모두 새로움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안주하려는 모습이 강합니다. 국가라면 외교와 국방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는 친구나 인적을 넓히는 데 좀 더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초운 김승호 주역학자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